추 부총리 “내년 총지출 올해 추경 포함 지출보다 적게 잡을 것”
“일반 공무원은 물가상승률·공무원 사기·국민 기대치 고려 결정”
공무원보수위서 정부 1.7~2.9% 제시·공무원 노동계 7.4% 요구
다음주 중 결정 초미 관심사… 일각선 2~3% 선 인상 전망 나와

정부가 내년도 초긴축 예산을 편성하면서 솔선수범 차원에서 장·차관 임금을 10% 반납한다.

하위직은 물가상승률과 국민기대치 등을 감안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기류를 감안하면 내년도 공무원 임금은 공무원 노동계가 우려하는 1%대보다는 높겠지만, 7.4% 인상도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고랭지 배추 재배지인 강원도 강릉 안반데기를 방문한 뒤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이런 방침을 밝혔다.

추 부총리는 “내년 본예산은 올해 추경을 포함한 규모보다 대폭 낮은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본예산 총지출이 올해 2차 추경을 합한 총지출 679조 5000억원보다 크게 밑돌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다음 해 본예산 총지출이 전년 전체 지출보다 줄어드는 것은 2010년 이후 13년 만에 처음이다.

올해 본예산 상 총지출은 607조 7000억원이었으나 2월 16조 9000억원, 5월 62조원 상당의 추경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총지출 규모가 679조 5000억원으로 늘어났다.

추 부총리는 특히“공공 부문의 솔선수범 차원에서 장·차관급 이상의 임금은 동결하되 10%를 반납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위직 공무원 보수에 대해선 “현재 물가 수준과 공무원의 사기, 국민의 공공 부문에 대한 솔선수범 기대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마지막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13일 강원 강릉시 왕산면 안반데기에서 최장길 강릉농협 조합장과 함께 고랭지 배추 출하 작업을 돕고 있다. 추 부총리는 이날 내년도 장차관 임금을 동결하고 10%는 반납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13일 강원 강릉시 왕산면 안반데기에서 최장길 강릉농협 조합장과 함께 고랭지 배추 출하 작업을 돕고 있다. 추 부총리는 이날 내년도 장차관 임금을 동결하고 10%는 반납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지난달 15일 열린 공무원보수위원회에서는 내년도 공무원 임금 인상률을 놓고 논의를 했으나, 정부 측과 공무원 노동계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결렬됐다.

당시 공무원 노동계는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해 7.4% 인상을 요구했고, 정부는 1.7~2.9% 인상안을 제시해 양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공무원 노동계는 정부가 올해 임금 인상률을 1%대로 묶으려는 사전포석으로 해석하고 있다.

공무원 보수는 지난 2021년과 2022년 각각 0.9%와 1.4% 올랐다. 공무원 노동계는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오히려 실질 공무원 임금이 5% 이상 깎였다고 주장한다.

정부도 이런 사정을 알지만, 공무원 노동계의 요구를 수용해 큰 폭으로 보수를 인상할 형편은 못 된다.

그렇다고 1%대 인상은 공직사회의 강한 반발을 살 우려가 크다는 점도 부담이다. 최저임금도 5%가 오르는 판인데 1% 인상은 사실상 공무원 급여 삭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내년도 공무원 보수는 하위직 기준 인상폭이 2~3% 선에 그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결정권은 기재부가 쥐고 있다. 공무원 보수 예산을 최종 확정해 국회에 제출하는 게 기재부이기 때문이다. 결정은 다음 주 중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 노동계는 이에 맞서 대통령실 앞에서 1인 시위 등을 이어갈 방침이다.

앞서 지난 10일에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공무원노조)과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 집행부 40여 명이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삭발 투쟁을 벌인 바 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