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공무직 임금교섭 한 달 넘게 공전
“예산 넉넉한데 교육청, 임금 억제 고집”
노조, 새 학기‧선거 앞두고 3‧4차 파업 예고

민주노총 전국교육공무직본부가 4일 오전 10시 서울교육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월 내 임금교섭 타결을 요구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공.
민주노총 전국교육공무직본부가 4일 오전 10시 서울교육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월 내 임금교섭 타결을 요구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공.

교육공무직과 전국시도교육청 간의 임금교섭이 한 달 넘게 공전하고 있는 가운데 교육공무직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4일 오전 10시 전국 17개 교육청 앞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1월까지 집단임금 교섭이 타결되지 않는다면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2021년 집단임금 교섭이 해를 넘긴 것은 시도교육청과 교육감들의 무책임이 원인”이라며 “사용자가 아닌 교육관료들이 교섭을 틀어쥔 채 임금인상 억제방침을 고집했다”고 지적했다.

교육공무직본부는 “공무직위원회나 국가인권위, 국회, 시도의회에서도 차별이 없도록 처우개선을 권고했다”며 “복리후생 차별과 지나친 근속임금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넉넉한 예산이 확보돼 사용자 입장에서도 부담이 적다”고 주장했다.

교육공무직본부는 지난해 6월 임금교섭을 요구했지만, 8월이 되어서야 첫 본교섭에 들어갔으며, 이후 교섭은 공전을 거듭하면서 지난 10월 1차 총파업을 벌인 바 있다.

11월 1일부터 전국 17개 교육청 앞에서 천막농성 중인 교육공무직본부는 지난달 2차 총파업을 벌였다. 이달 총파업에 돌입한다면 3차인 셈이다.

교육공무직본부는 1월 내에 교섭타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신학기를 맞아 총파업을 진행하고 집단교섭을 파기할 방침이다. 또한 오는 6월 열릴 교육감선거를 맞아 4차 총파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