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가치 불인정에 직무수당 차별까지 당해”
현 농성투쟁 이후 12월 무기한 총파업 선언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페이스북 캡처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페이스북 캡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15일 논평을 내고 “교육공무직의 직무가치를 인정하고 그에 맞는 대우를 하라”고 요구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기본적으로 교육공무직을 보조·지원인력으로만 취급하고 있어 직무에 따른 보상이 미비하다”며 “직무수당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있어도 지역별로 편차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규직과 동일한 업무를 하고 있어도 정규직에 준하는 처우는커녕 직무수당조차 차별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사회의 요구에 맞춰 학교의 역할이 많아지다 보니 업무 내용의 변화도 빠르고 업무량도 증가하게 됐다”며 “그러나 추가되는 업무에 대한 인력 충원도 없었고 직무연수도 들어주지 않거나 형식적으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지역차별해소, 고용안정 등을 두고 투쟁을 할 것”이라며 “투쟁이 끝난 뒤에는 오는 12월 2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앞서 지난 5일부터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앞에서 학교비정규직에 대한 차별 해소를 요구하며 무기한 철야농성을 하고 있다.

이들은 시‧도교육청의 불통교섭을 비판하며 11월 말부터 12월 초 사이에 총파업을 한다고 예고했었다.

지난 10월에는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와 교육청이 교육공무직의 안전과 인권, 차별해소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