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코로나19 이후 사내 커뮤니케이션 설문
재택근무·재택근무 근면서 접촉 기회 줄어든 때문
가장 효과없는 소통방식 대표이사 면담…44%나 돼

정부 부처마다 직원 설문 때마다 간부의 최고 덕목은 '능력'보다 '소통'이라는 답변이 1위를 차지한다.
잡코리아 설문 결과 가장 효과없는 사내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대표이사 면담을 꼽았다. 그래픽 이미지 픽사베이

직장인 10명 가운데 4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사내 소통이 더 어려워졌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잡코리아
자료:잡코리아

또 소통방식으로는 술이나 음식을 먹는 회식 대신 그 비용으로 기프티콘 등 모바일 상품권을 대신 증정하는 언택트 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커뮤니케이션에 가장 보탬이 되지 않는 방식으로는 대표이사 면담이 1순위로 꼽혔다.

재택근무나 유연 근무 등으로 비대면 근무가 늘어난데다가 방역수칙 강화로 회식 등 사내모임이 줄어든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는 남녀 직장인 1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19 이후 사내 커뮤니케이션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1.4%가 ‘더 어려워졌다’고 답했다.

이에 비해 58.6%는 사내 소통이 ‘코로나19 이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사내 소통이 더 어려워졌다고 꼽은 이유(복수응답)로는 비대면 소통에서 오는 의사전달의 한계와 오해 때문이 57.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재택근무 등으로 구성원 간 소통이 줄어들어(44.1%) △쌍방향 소통이 아닌 일방적인 소통(41.4%) △회사에 대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줄어들어(29.6%) △혼자 의사결정하고 일하는 문화에 점차 익숙해져서(21.5%) 등의 순이었다.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사내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한 변화 욕구도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사내커뮤니케이션 방식 변화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에 78.3%는 ‘사내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고 답했다.

코로나19 이후 효율적인 사내 소통 방식으로는 기프티콘 등 모바일 상품권 증정을 통한 △언택트 회식이 응답률 61.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화상회의 플랫폼 활용(35.6%) △사내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32.3%) △직원들 대상 라이브 방송(15.2%) △사내 웹진(10.4%)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다.

현재 근무 중인 회사에서 하고 있는 사내 커뮤니케이션 방식 중 직장인들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항목(복수응답)으로는 △직원 고충 처리 제도가 응답률 47.4%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직원 만족도 조사(43.8%)와 △이의 제기 및 제안 제도(41.3%) △직급· 호칭파괴(26.9%) 등의 순이었다.

반면,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제도(복수응답)로는 △대표이사 면담이 응답률 43.3%로 가장 많았고, 근소한 차이로 △전사적인 워크샵 등 사내행사(40.4%)가 2위에 올랐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