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이후 청사마다 확진자 줄이어 발생
세종·서울·과천 이어 광주청사에서도 확진자
4차 확산의 여파… 공직사회라고 예외 안 돼
공무원 복무지침 강화 조치 뒤따를 전망

코로나19의 재확산 조짐에 따라 공무원 회식이 금지되는 등 복무지침이 강화됐다. 서울신문DB
정부청사에서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공무원 복무지침이 현행보다 강화될 전망이다. 정문을 통해 본 정부서울청사 모습. 서울신문DB

정부청사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6·7일 정부 세종·서울·과천청사에서 확진자가 나오더니 9일에는 세종2청사 국세청 확진자가 나왔고, 10일에는 과천청사 법무부와 정부광주지방청사에서도 확진자가 나왔다.

공직사회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예사롭지 않지만, 공직사회만의 현상도 아니고, 4차 확산의 여파여서 방역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다만, 집단감염은 나타나지 않고 있는 점이 긍정적이지만, 거꾸로 감염경로가 잘 드러나지 않는 점은 고민이다.

공직사회라고 4차확산의 예외일 수 없다는 점에서 뾰족한 대안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복무지침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정부광주지방합동청사 2층에서 근무 중인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직원 A씨가 10일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A씨는 7·8일 출근해 정상근무를 했고, 9일은 출근한 뒤 가족 확진으로 조퇴 후 검체검사를 받은 결과 다음날 오전 9시 양성 통보를 받았다.

광주청사관리소는 확진자 통보 즉시 해당 사무실, 승강기, 구내식당 및 공용공간에 대해 긴급 소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또 A씨와 같은 층에서 근무하는 직원 36명에 대해서는 검체검사를 실시한 뒤 자택에 대기토록 했다.

정부청사에서 코로나19 확진자는 최근 들어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4차 확산과 무관치 않다.

공직사회는 일반 국민보다 엄격한 복무지침 등으로 상대적으로 집단감염이 덜한 직군에 속하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코로나19 감염자 확산과 괘를 같이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세종청사의 경우 서울 등 수도권 출장이 잦고, 일부 직원은 아직도 생활근거지를 수도권에 두고 있다.

하루 확진자가 1378명에 달하는 등 최고치를 경신하는 상황에서 공직사회라고 코로나19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공무원은 방역 정책을 수립하고, 최일선에서 코로나19와 싸운다는 점에서 앞으로 공무원 복무지침 강화 등의 조치가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