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국공노조’ 출범식…장기호 위원장 추대
인천공항공사노조와 검색운영노조 통합
“소외노동자 없는 고용안정·처우개선 최선”

9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조를 통합한 '인국공노조' 출범식에서 노조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인국공노조 제공
9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조를 통합한 '인국공노조' 출범식에서 노조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인국공노조 제공

인천국제공항공사 본사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동조합이 하나로 통합돼 ‘인국공노동조합’이 출범했다.

인국공노동조합은 9일 출범식을 개최하고, 본사 정규직 장기호 위원장을 초대 위원장으로 추대했다.

인국공노조는 인천국제공항공사 본사 정규직 노동조합인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과 인천국제공항공사검색운영노동조합이 하나로 통합해 설립한 노조다.

통합노조의 탄생은 본사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동조합의 통합이라는 점에서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에 통합한 검색운영노조는 보안검색직원을 중심으로 구성돼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1902명의 보안검색요원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접고용키로 했다가 국민의 반발 등으로 아직 미완성인 상태다.

인국공노조 관계자는 이번 통합노조의 출범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의 본래 취지인 보안검색 노동자의 고용 안정을 위해 결정되었다”면서 “정규직화 과정에서 제외되는 노동자 없이 모두 함께하고, 나아가 처우개선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장기호 인국공노동조합 위원장은 “본사 정규직 노동조합과 비정규직 노동조합의 통합은 혁신적 노동 운동의 이정표로 역사에 기억될 것”이라면서 “공사의 일방적인 졸속 정규직 전환 발표로 야기된 노·노 갈등을 치유하고, 비정규직 보안검색 노동자의 고용 안정에 집중하여 공정과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공인수 인천공항보안검색운영지부장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의 본래 취지인 고용 안정과 처우개선을 위해 민주노총이 지난해 2월 28일 제3기 노사전문가협의회를 통해 자회사 전환에 합의한 바 있다”면서 “자회사 전환을 통한 고용 안정과 함께 보안검색 노동자의 교대제 개선 등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