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LTE 기반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 14일 준공
경찰·소방·해경·군·지자체·의료 등 하나의 통신망으로 소통
재난 신속한 대응은 물론 구축 과정서 새로운 기술도 축적

14일 오후 대구시 수성구 재난안전통신망 대구운영센터에서 열린 LTE 기반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 준공 및 개통식에서 전해철(왼쪽 5섯번째) 행안부 장관과 권영진(여섯 번째) 대구광역시장 등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14일 대구시 수성구 재난안전통신망 대구운영센터에서 열린 LTE 기반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 준공 및 개통식에서 전해철(왼쪽 5섯번째) 행안부 장관과 권영진(여섯 번째) 대구광역시장 등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필요성이 제기됐던 LTE를 기반으로 하는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이 지난 14일 개통에 들어갔다.

대규모 재난 발생 시 경찰, 소방, 해경 등이 하나의 4세대 통신망으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세계 최초다.

행정안전부는 재난관련기관이 하나의 통신망으로 신속하게 현장대응을 할 수 있도록 4세대 무선통신기술(PS-LTE·Public Safety-Long Term Evolution)이 적용된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을 개통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통신망은 이미 지난 3월 구축했으나 그동안 시범 운영 등 준비과정을 거쳐 지난 14일 대구 재난안전통신망 대구운영센터에서 준공 및 개통식을 가졌다.

재난안전통신망은 재난관련기관별 통신망을 일원화하는 전국 단일 통신망으로, LTE 기반으로는 세계 최초로 구축 및 운영하는 것이라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이 사업은 2014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사업추진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시범사업을 통해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운영한 뒤 2018년 12월 본 사업을 착수해 이번에 개통하게 된 것이다.

2025년까지 1조 5000여 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으로, 중부권(2019년 9월), 남부권(2020년 9월) 구축에 이어 2021년 3월 수도권까지 구축하게 됐다.

그동안 재난관련 기관별로 서로 다른 무선통신망(VHF, UHF, TRS)을 사용해 통신을 할 수 없는 지역이 많았고, 기관 간에 상황 공유나 공동 대응이 어려웠으나, 고품질의 재난안전통신망이 구축돼 이런 불편을 덜고 사고 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 된 것이다.

통신망의 안정성을 위해 운영센터를 서울·대구·제주로 3원화했고, 하나의 센터가 멈추거나 특정 센터의 주요장비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차질 없는 통신망을 운영할 수 있게 했다.

재난안전통신망(PS-LTE)의 구축을 통해 신속한 재난안전 대응은 물론 기술적인 진보도 이뤄냈다.

먼저 일반 상용망과 달리 △재난현장용 음성·영상 그룹통신(MCPTT) 기능과 통화폭주 해소를 위해 국내에서 개발한 동시 전송기술(eMBMS) 등을 채택했다.

또한 기존 무선통신망에서 불가능했던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 등 첨단 ICT 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재난안전 분야에서 디지털 뉴딜형 스마트 응용서비스 도입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