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0여 전직원 대상 청렴서약식 개최
산하기관 등에도 청렴문화 확산하기로
LH 투기 의혹 여파…움츠러든 공직사회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청사. 이 건물 5층에서 근무 중인 직원이 20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청사. 공생공사닷컴DB

‘부정청탁은 받지도 않고, 하지도 않는다.’ ‘사적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직무를 수행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의혹으로 공공기관의 모럴헤저드(도덕적 해이)가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가 전 직원과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청렴서약식을 개최했다.

환경부는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6동 대회의실에서 모든 직원이 청렴문화운동을 다짐하는 ‘청렴 서약식’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청렴 서약식에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국장급 이상의 고위공직자 20여 명과 20개 소속기관장 등 모두 2500여 명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여했다.

서약식에서 직원들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과 ‘환경부 공무원 행동강령’의 주요 내용을 준수하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자료:환경부
자료:환경부

이어 참석자들은 모두 5개 항으로 된 청렴서약서에 서명했다.

서약서에는 ▲부정청탁 받지 않고, 타인을 하지도 않기 ▲공정한 업무수행에 장애가 되는 청탁의 근절을 통한 신뢰받는 공직문화를 조성 ▲금품이나 향응 받지 않기 ▲사적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공정한 직무 수행 ▲공평무사한 직무 수행과 차별금지 등이 담겨 있다.

환경부는 청렴실천 문화가 확산되고 전사적 역량이 결집될 수 있도록 먼저 소속 20개 기관과 산하 11개 공공기관 관계자들이 모여 불공정 관행을 찾아 혁신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각종 제도를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세종청부청사 입주 부처의 한 공무원은 “LH 사태로 공직자 등 공공 부문 종사자에 대한 인식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다”면서 “환경부의 청렴서약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