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안전한 일상 등 ‘2024년 주요 업무 계획’ 발표
협업형 임시조직·조직진단 실시…칸막이 없는 정부 실현
인력 효율화·불요불급 인력 감축 계획따라 5473명 줄여
복지혜택 개인에 통보하는 ‘혜택알리미’ 12월 시범 도입
지하차도 사고 막기 위해 15㎝만 침수돼도 전면 통제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2024년 행정안전부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언론에 브리핑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2024년 행정안전부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언론에 브리핑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칸막이 없는 원팀 정부 방침에 따라 100여 명 규모의 정부조직에 ‘협업형 정원’과 협업형 임시조직이 설치된다.

또 오는 4월부터 인공지능(AI) 행정비서가 도입돼 정보공개 청구 요약 등 단순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일종의 꾸러미 서비스인 혜택 알리미 서비스 12월 시범 도입돼 출생신고를 하면 출산지원금 혜택 등을 자동고지하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15일 이런 내용으로 된 ‘2024년 행안부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행안부는 ‘안전한 일상, 역동적인 지방, 따뜻하고 신뢰받는 정부’ 구현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과학과 현장 중심의 ‘국민안전 정부’, △신뢰와 협업 기반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서민·취약계층을 먼저 생각하는 ‘민생정부’ △함께 잘사는 사회를 만드는 ‘대통합정부’ 등 5대 분야 14대 정책방향을 설정했다.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먼저 정부부문을 보면 일하는 방식을 전면 개선해 문제해결형 정부를 구현한다.

칸막이를 해소하고 민생현안에 집중하는 원팀 정부 운영을 위해 범부처 차원 국정과제·사업 등에서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한다.

특히 각 부처가 협업 수행을 위한 조직과 정원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부처 간 교류나 파견 정원을 100명가량을 설정하고, 사전승인을 받아 운용한다.

여러 부처 협업형 임시조직을 운영하고, 여러 부처 문제해결형 조직진단 등도 실시한다.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칸막이 없는 정부 실현을 위해 협업 등의 실적을 성과평가에 반영한다.

인력운영 효율화를 위해 비효율 분야 감축인력을 감축하는 대신 국정과제나 긴급현안에 투입한다.

정부는 이미 발표한 2022년부터 2026년까지 모두 5473명을 감축한다는 방침에 따라 올해 1090명을 감축한다.

지능형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해 AI 활용을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도 추진한다.

이달부터 회의 내용을 문자로 변환하는 ‘AI 자동회의록’을 도입하고, 4월부터는 문서 작성이나 검색을 지원하는 ‘AI 행정비서’가 도입된다.

이렇게 되면 정보공개 청구내용 요약 및 악성·일반청구 구별, 민원답변서 초안 작성 등의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올해 안으로 모든 부처가 AI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부전용 초거대 AI 공통기반’의 구축을 추진한다.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이를 통해 중복 개발에 따른 예산낭비 방지하고, 서비스 표준화 등으로 행정효율을 높인다.

신뢰와 협업 기반의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 방침에 따라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해 2026년까지 약 1500종의 공공서비스를 구비서류 없이 신청하도록 한다.

이른바 ‘구비서류 제로화 시대’에 성큼 다가서는 것이다.

국민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개인별 상황·조건에 맞춰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미리 알려주는 ‘혜택알리미’를 올해 12월 시범적으로 시작한다.

국민비서 ‘구삐’는 오는 11월 지역 특화정보 제공 기능까지 추가된 ‘지역형 국민비서’로 업그레이드한다.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먼저 출생신고를 하게 되면 첫만남이용권 및 지자체 출산축하금·출산용품 지원을 안내한다.

월세 납입 정보를 통해 청년 독립 확인 시 청년월세 지원 혜택을 안내한다.

데이터기반의 업그레이드된 안전관리시스템도 확립한다.

현재 30곳에서 시범운영 중인 인파관리지원시스템을 오는 12월 말 모든 중점관리지역으로 확대한다.

이렇게 되면 인구 밀집도 및 좁은도로 비율 등 공간 특성을 분석해 위험도 등을 관계기관과 공유해 대처하게 된다.

지하차도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5월까지 시설별 담당자를 지정한다.

또 지하차도가 15㎝만 침수돼도 전면통제를 의무화하고, 올해 201개소에 진입차단시설을 설치토록 지원한다.

나아가 지하차도별 위험도를 고려해 단계적으로 진입차단설비, 경보알림장치 등을 설치한다.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