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단체연합 발표에 대변인 명의 강한 반박자료
“최소한의 정보와 이해도 없는 행동… 납득할 수 없어”
‘서울 디지털 성범죄 안심지원센터’ 등 그간 실적 나열
“외국인 가사도우미는 가사노동 덜어주기 위해 제안”

서울시는 7일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오세훈 서울시장을 가사돌봄노동의 가치를 폄훼하고 외국인노동자를 차별했다며 ‘성평등 걸림돌’로 선정한 것과 관련, 대변인 명의로 “좌파단체의 정치공격이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서울시가 여성단체에 좌파단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반박자료를 낸 것은 이례적이다.

그동안 오세훈 시장이 여성 성평등을 위해 노력했다고 자부해왔는데 오히려 성평등 걸림돌로 지정된 것은 오 시장을 공격하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내포돼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청사 주 출입구.  공생공사닷컴DB
 서울시청사 주 출입구.  공생공사닷컴DB

서울시는 “(성평등 걸림돌 선정은)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오세훈 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의 여성친화정책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와 이해도 없는 행동이다”면서 “현재 오 시장과 서울시는 여성이 살기 좋은 서울 조성과 여성의 인권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선제적 정책을 다양하게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 예로 △2006년부터 여성행복정책을 도시 전 분야에 정착시켜왔고 △전국 최초 ‘서울 디지털 성범죄 안심지원센터’를 개관 △‘디지털 성범죄 AI 삭제 프로그램’ 도입으로 평균 2시간 걸리던 삭제에 걸리는 시간을 3분 이내로 단축한 점 등을 들었다.

또한 지난해에만 57만건의 불법 촬영물을 검출하고 삭제를 지원하는 등 여성들의 일상 복귀를 돕고 있으며, SOS 비상벨과 안심경보기를 6100세트 이상 지급하는 등 여성들의 일상 안전도 지켜주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특히 이 “한국여성단체연합단체이 성평등의 걸림돌이라고 언급한 외국인 가사도우미 정책 제안은 일하는 여성의 가사노동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물론 육아로 인한 불가피한 경력단절을 막고 빠른 사회복귀를 도와주는 선제적 조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제공.연합뉴스
한국여성단체연합제공.연합뉴스

이어 “한국여성단체연합은 가사노동과 아이돌봄으로 지쳐 쓰러지기 직전인 여성들의 처진 어깨를 당당하게 세워주고 여성들의 자존감과 역량을 펼칠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에 대한 올바른 평가와 판단으로 여성시민단체로서의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여성단체연합은 3월 8일 세계 여성의날을 맞아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와 오세훈 서울시장, 인지정책담당관실을 폐지한 이장우 대전시장, 성평등·성교육 도서를 폐기한 김태흠 충남지사, ‘페미니즘 검증’ 논란을 불러온 넥슨 코리아 등을 ‘성평등 걸림돌’로 선정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