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소방본부 ‘7만 소방관 총궐기대회’ 개최
인명피해 재발방지 위해 3개항 국회·소방청에 요구
“소방조직 현장 조직으로 거듭나야 탁상행정 없어져”
인사와 재정 지자체에… 온전한 국가직화 이뤄져야”

전국공무원노조 소방본부 제공
전국공무원노조 소방본부 제공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공무원노조) 소방본부(본부장 김주형)가 26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7만 소방관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궐기대회는 지난 2월 1일 발생한 경북 문경 육가공 냉동식품공장 화재로 두 명의 소방관이 목숨을 잃는 데 따른 것이다.

화재현장에서 입는 방화복과 공기호흡기 등 무거운 장비를 착용하고 집회에 참석한 소방관들은 재발방지를 위해 정부와 국회에 3개 항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먼저 현장대원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현실적인 정책을 펼쳐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소방청은 현장 중심의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 더 이상의 탁상행정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소방청 등 안전당국이 인명사고 때마다 재발방지책을 내지만, 이후에도 소방관 희생이 되풀이되는 것은 현장과 유리된 대책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소방공무원 인력의 대규모로 증원도 요청했다.

이들은 “최근 연이어 발생한 소방공무원 순직사고는 소방관의 열정과 헌신에 비해 소방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정부는 이러한 현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국민의 안전과 소방관의 안전을 위해서 소방현장에 충분한 인력이 배치될 수 있게 대규모 증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행 국가직화한 뒤에도 반쪽짜리 국가공무원에 머물고 있는 소방조직의 온전한 국가직화도 촉구했다.

노조는 “소방공무원의 신분은 국가직으로 전환되었지만, 인사와 예산은 여전히 지자체에 귀속되어 있어 이로 인한 지역 간 소방여건 격차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런 불균형은 국민의 안전에도 격차가 있다는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어디에서든 걱정 없이 소방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온전한 국가직 실현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지난 1월 31일 발생한 문경시 육가공공장 화재 때 인명수색 및 화재진압을 위해 뛰어들었던 김수광 소방장(27)·박수훈 소방교(35)가 급격한 연소확대로 탈출하지 못하고 2월 1일 순직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