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서울시 서초·양천구, 경기 여주시와 함께 개발 마쳐
기존 청구 분석 분야별 그룹화·잦은 분야 사전공개에 활용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에 탑재… 1월 말부터 활용 가능
공무원 업무 줄지만, 일각선 기계적 도돌이표 답변 우려도

정보공개포털 홈페이지 캡처
정보공개포털 홈페이지 캡처

인공지능(AI)이 장문의 정보공개 청구 내용을 짧게 요약하고, 과거 유사 처리 내역도 자동으로 찾아 처리방향을 제시하는 업무지원 모델이 개발돼 행정 현장에 적용된다.

공무원은 업부 부담이 줄겠지만, 정보공개 청구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답변을 듣지 못해 답답한 민원인에게는 ‘되돌이표 답변’이 지속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행정안전부는 급증하고 있는 정보공개 청구를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AI 기반 정보공개 민원처리 지원모델’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정보공개 민원 처리 업무’는 전 부처와 지자체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공통행정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인허가 민원과 같이 법적 요건에 대한 세밀한 검토 등 담당자에 의한 판단 여지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특징이다. 그만큼 AI 적용 여지가 크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2022년 말 기준 정부와 자치단체 대상 정보공개 청구는 약 182만 건으로 2017년 86만 건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었다.

행안부는 이로 인해 업무량이 늘어난 지자체가 정보공개 민원 처리 지원을 위한 모델 개발 필요성을 제기함에 따라 지난해 8월부터 전 정부기관이 사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AI기반 모델 개발 추진을 시작했다.

여기에는 행안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와 서울시 서초구와 양천구, 경기도 여주시가 참여했다. 

이들 3개 지자체를 통해 확보된 정보공개 청구 민원 데이터 약 4만 3000건을 모델 개발에 활용하고, 지자체 민원 담당자들의 의견을 반영했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제공

이를 통해 개발된 모델은 기존에 개발된 민간 언어모델(LLM)을 행정에 응용한 것으로 민원 내용을 3분의 1분량으로 자동 요약하고, 요약된 내용의 문맥을 토대로 과거 유사 처리 내역도 자동으로 추출하여 제공해 준다. 

기존 정보공개 청구 내역도 종합적으로 분석해 주제별로 그룹화해 국민이 자주 찾는 정보공개 청구 분야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활용할 경우 국민이 자주 찾는 정보공개 내용은 사전에 정보를 개방함으로써 국민의 정보수요를 충족시키고 행정 내부의 업무처리 부담도 경감시켜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된 모델은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www.insight.go.kr)에 탑재되며, 1월 말부터 한 달간 시범 운영을 거쳐 모든 행정기관이 활용하게 된다.

행안부는 사용자들이 손쉽게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과 예제를 제공하며, 별도의 교육용 동영상도 제작해 2월 중 나라배움터에 등재할 예정이다. 또한 표준분석모델 콜센터(1588-6028) 운영을 통한 일대일 사용법 지원도 시행한다.

김준희 공공데이터국장은 “AI와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민원 처리 효율화는 정부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정부 공통 업무분야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도를 지속함으로써 정부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