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48개 부처 일괄 직제 개정 통해 연내 재배치하기로
스토킹 전자발찌 부착 등 국민안전·스타트업 지원분야 보강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연합뉴스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연합뉴스 

부처별 조직진단 등을 통해 찾아낸 인력을 핵심 국정과제 등에 투입하는 ‘통합활용정원제도’에 따른 여유인력 296명이 마약수사나 경제활력 회복 등의 분야에 인력 보강에 활용된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의 48개 부처 52개 직제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순차 심의·의결에 들어가 연내 마무리된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통합활용정원제도로 운영되는 인력은 1098명으로, 이 가운데 296명은 이달 중에 국민안전·보호, 경제활력과 글로벌 협력, 미래대비, 국민편익·서비스 제고, 사회안전망 강화 등에 투입된다. 

먼저 자연재난 대응, 불법체류자 관리, 스토킹행위자 전자발찌 부착, 마약수사 및 오남용 감시, 도시침수 예보, 인접국 방사능 감시 등에 173명을 배정한다.

원전수출,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글로벌 방역협력, 개발제한구역 토지매수 추진 등에도 43명을 지원한다.

차세대농업정보화,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 추진, 농촌공간계획 제도 운영, 인공지능 개인정보 이슈 대응 등에 42명이 배치된다.

국립조선왕조실록박물관, 백제왕도핵심유적보존·관리사업 추진, 국민제안 정책화 지원, 고충민원, 농업과학기술정보 제도운영 등 30명을 보강한다.

교권보호 및 회복, 국가유공자 취약계층 현장 지원, 고독사 대응인력 등 8명을 배치한다.

한편, 지난해에는 통합활용정원을 통해 일본방사능오염수 대응 등 국민보호 및 사회안전 분야에 274명, 탄소중립 등 미래대비 분야 61명 등을 재배치한 바 있다.

고기동 차관은 “각 부처는 자구노력을 통해 정부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정부인력 규모를 유지하면서도 국정운영을 위해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는 적시에 인력이 지원될 수 있도록 조직을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