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구작업 총력… ‘정부24’ 이어 새올시스템도 19일 가동
먹통 원인은 네트워크장비 시스템… 교체 통해 문제 해결
20일 민원실 열면 정상화 여부 판가름… 상황실 운영 예정
민간전문가 등과 함께 태스크포스 설립 종합대책 내기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오후 지방행정시스템 장애와 관련, 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오후 지방행정시스템 장애와 관련, 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사상 초유의 새올행정전산망 먹통사태가 발생 사흘만인 19일 정상화됐다.

행정안전부는 18일 ‘정부24’ 서비스 재개에 이어 19일 ‘새올지방행정시스템’의 복구를 마치고 모든 민원서비스가 정상화됐다고 이날 밝혔다.

먹통사태의 원인을 두고 해킹이나 외부 개입설 등이 나돌았으나 해킹 등과 관련된 정황은 나오지 않았다는 게 행안부의 설명이다.

17일 출근 직후 시작된 새올지방행정시스템 오류

행정전산망 오류가 감지된 시점은 17일 오전 9시 무렵이다.

공무원들이 출근해 새올행정시스템 접속을 위해 인증을 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해 접속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공무원이 접속이 되지 않으니 민원서류 발급이나 각종 서비스 제공이 중단된 것은 당연한 이치다.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구청이나 주민센터에서는 대혼란이 빚어지고, 인터넷을 통해 이런 사실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정부는 정부24 등을 통해 각종 민원서류 발급을 유도했지만, 이마저도 접속자가 몰리면서 오후 2시쯤 중단되기에 이르렀다.

당황한 정부 수습에 안간힘… 대국민 안내는 뒷전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 본부장인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정상화 관련 브리핑에 앞서 사과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 본부장인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정상화 관련 브리핑에 앞서 사과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제가 발생하자 정부는 황급히 국가정보자원관리원(정보관리원) 대전센터에 민·관 전문가 수십명을 투입해 복구에 나섰지만, 서비스 재개는 이뤄지지 않았다.

국민들은 민원서비스가 중단되면서 불편을 겪었지만, 정부는 이에 대해 어떤 문제가 있는지 복구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에 대한 공식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언론을 통해 인증 관련 시스템에 문제가 있고,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정도만 전해졌다.

국민의 불만이 쏟아지고, 언론의 질타가 이어지면서 5시가 넘어서야 한덕수 총리가 행안부에 총력복구를 지시했고, 그때서야 방미 중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의해 대책본부 구성 지시가 떨어지기에 이른다.

이렇게 해서 행안부 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대책본부가 열린 게 17일 오후 6시이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총리가 18일 오후 국민에게 사과하고, 일정을 중단하고 귀국한 이상민 장관도 18일 밤 8시 40분 대책본부를 주재하면서 국민에게 머리를 숙였다.

뒤늦게 사과를 하고 북새통을 떨었지만, 사고 발생 이후 8시간이 다 되도록 공식적인 브리핑이 이뤄지지 않은 점은 이해되지 않는 대목이다.

원인은 네트워크 장비 장애…해킹 정황은 발견 못해

17일에도 복구가 이뤄지지 않자 정부는 전문가 투입 인원을 100여 명으로 늘려 총력 복구에 나섰다.

그 결과 18일 오전 정부24는 임시개통을 하고, 이어 새올행정시스템의 마비 원인도 찾아낸다.

행안부는 19일 브리핑을 통해 “모든 정보시스템의 세밀한 점검·확인을 통해 인증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에 이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18일 토요일 새벽 교체해 안정화 작업을 했다”고 설명했다.

공무원이 새올시스템에 접속하려면 개인별 행정전자서명인증서(GPKI)을 활용해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런 인증 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에서 정보를 주고받은 ‘L4 스위치’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이다.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실장은 “L4 장비에 문제가 생겼다는 걸 발견을 했는데, 그 안에 어떤 부분이 실제로 문제를 일으켰는지에 대해서는 저희가 조금 더 면밀한 조사를 거쳐서 확정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백업장비의 작동 여부에 대해서는“장비를 이중화해서 운영을 하고 있지만 당일에는 이중화돼 있는 두 개의 장비가 순차적으로 계속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에 결국은 장애가 발생한 것이라고 보면 될 거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행안부는 해킹과 관련해서는 정황이나 흔적이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서 실장의 말처럼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또 백업장비까지 마비된 이유 등은 앞으로 규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백업장치마저 사고에 취약했다면 애초부터 이 장비설계가 잘못됐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TF 구성… 제대로 된 종합대책 내놔야

행안부는 정부24와 새올행정시스템의 정상화에도 불구하고, 민원 현장의 업무가 시작되는 20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관계기관과 함께 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나아가 민간전문가, 정부·지자체·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개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종합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사건이 터질 때마다 내놓는 TF지만,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대책을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