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 없는 수사·특정 간부 입직경로 폐지” 요구
“승진 후보자 순위 공개 통해 비리소지 없애야”

정부세종2청사17동 소방청 명패. 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2청사17동 소방청 명패. 공생공사닷컴DB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공무원노조) 소방본부(이하 소방본부)가 최근 불거진 고위직 비리와 관련, 철저한 수사와 인사제도 개선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

공무원노조 소방본부는 4일 성명을 통해 “고위간부가 비리혐의로 얼룩진 초유의 사태는 예견된 일이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앞서 소방청은 2일 인사 및 입찰비리 연루 의혹이 불거진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장 A씨와 중앙소방학교 간부인 B 소방정을 직위해제했다.

노조는 “소방 조직은 현장 소방관들의 희생과 국민의 신뢰를 받고 온 조직이다. 그러다 보니 성역과도 같은 곳이라 여겨 고위직에 대한 감시가 부족했다”면서 “일선의 하위직 소방관들은 이참에 성역 없는 수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나아가 “소방조직은 두 개의 특정 출신들이 소방 고위직을 독차지하고 있으며, 일선 소방관들은 소방조직은 특정 출신들이 밀고 당기는 그들만의 카르텔이라고 말한다”고 강조했다.

명칭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특정 출신은 소방간부후보생과 소방장학생 출신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지금 수사 중인 사건만 마무리되면 소방조직은 깨끗해질까. 하위직 소방관들은 아무도 믿지 않는다”며 근본적인 해결책을 요구했다.

노조는 해결책으로 △소방비리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특정 출신들의 입직 경로 폐지 △소방정 이상의 계급에 대한 시·도 순환보직제도 마련 △승진에 금품이 오갈 수 없도록 승진후보자 순위 공개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