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소방본부, ‘소방서장 무소불위’ 성명
“4급 상당 공무원 중에 소방정이 가장 비위 많아”
소방서장 임용·전보·징계권 등 소방청 이관 요구
소방청에 간부 비리 신고 시스템 등 구축도 촉구

전국공무원노조 소방본부가 13일 성명을 내고 소방정 등 간부의 인사권 소방청 이관 등을 요구했다. 정부세종2청사 소방청 건물. 공생공사닷컴DB
전국공무원노조 소방본부가 13일 성명을 내고 소방정 등 간부의 인사권 소방청 이관 등을 요구했다. 정부세종2청사 소방청 건물. 공생공사닷컴DB

전국공무원노조 소방본부(공무원노조 소방본부)가 간부들의 잇단 물의와 이에 대한 솜방망이 징계를 비판하며, 이들에 대한 인사권의 소방청 이관을 주장하고 나섰다.

공무원노조 소방본부는 13일 성명을 통해 “‘갑질’과 ‘복무기강 해이’, ‘음주’ 등 간부 소방관들의 기강해이 가운데 소방서장(소방정)들의 비중이 가장 크다”면서 “전체 공무원 조직 비슷한 직급 가운데 소방서장이 단연 으뜸일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례로 △택시기사 음주폭행 △수박을 먹었다고 “다시는 수박을 먹지 않겠다”고 복창 시킨 사례 △구급차 사적 이용 등을 구체적으로 꼽았다.

그럼에도 이들은 경징계를 받거나 승진했다는 것이다.

소방청 로고
소방청 로고

노조는 이처럼 소방서장의 비위가 잦은 것에 대해 “하위직 소방관들에게 소방서장이라는 직책은 저항할 수 없는 무소불위의 권력이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근무평정을 하고 인사권을 가지고 있는 소방서장에게 누가 저항하고, 비위 신고를 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성명은 “소방조직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역이용해 치외법권처럼 비리행위와 하위직 소방공무원들을 괴롭혀 왔다”고도 밝혔다.

노조는 심지어 “소방관 생활 20~30년에 10년 이상을 소방서장으로 재직하는 사람도 있다”면서 “일선에서는 그들의 직업을 소방관이 아니라 ‘소방서장’이라고 부른다“고 주장했다.

공무원노조 소방본부는 이에 따라 △소방정(소방서장) 계급의 임용권 중 전보권과 징계권의 소방청 이관 △소방 간부에 대한 공직기강 점검과 비리행위자 엄중한 징계 △소방청에 고위직 간부 비리행위 신고시스템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