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보수위원회 열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동집회
“정부 고통분담 요구… 희생 강요 악순환 고리 끊어야”
보수위 격상·직급보조비‧정액급식비 합의 이행도 촉구

15일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열린 '공무원임금인상 쟁취 경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송민규 기자.
15일 정부서울청사 후문에서 열린 '공무원임금인상 쟁취 경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송민규 기자.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공무원노조)은 15일 오후 2시 공무원보수위원회가 열리는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공무원임금인상 쟁취 결의대회’를 열었다.

2023년 공무원보수인상률 등을 결정하는 공무원보수위원회에는 공무원 노동계와 정부 대표, 전문가 등이 참여하며,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제2차 전체회의를 진행 중이다.

공무원 노동계는 보수위원회가 끝날 때까지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퍼포먼스 등을 통해 정부에 노조 측 요구안 수용을 압박한다는 방침이다.

공무원노동계는 지난 11일 1차 보수위 소위원회에서 지난 2020년과 2021년 낮은 임금인상률로 인해 사실상 임금이 삭감된 점과 치솟는 물가를 고려해 7.4% 인상을 요구했다.

그러나 정부대표단은 경제상황을 고려해 고통 분담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 측은 2023년 인상률로 2.6~3.2% 인상 구간을 제시한 뒤 고통분담 차원에서 이보다 좀 더 낮추자는 ‘-α’를 주장, 합의에 도달하지 못한 바 있다.

이날 정재홍 공무원노조 울산본부장은 “예산이 부족하다면서도 부자 세금은 잘 깎아준다”며 “수십 년간 고통분담을 해온 공무원들에게 임금동결을 강요하는 한편, 과로로 세상을 등지는 것을 알고도 공무원 수를 줄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고진영 공노총 소방노조 위원장은 “공무원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반드시 끊어야 한다”며 “공무원보수 7.4% 인상을 포함, 공무원보수위에서 요구한 안건을 모두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양대 노조는 결의문을 통해 “2022년 7월 공무원 노동자의 임금투쟁은 ‘특권’이 아닌 ‘생존’의 목소리”라며 “밥상 물가, 석유 등 원자재 가격 급등에 이어 전기‧수도‧가스 등 공공요금까지 노동자 임금 빼고 모든 것이 다 올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2023년 공무원보수 7.4% 인상 △직급보조비 3만원, 정액급식비 2만원 인상 합의이행 △노사협의 임금교섭 체계 쟁취 △공무원보수위원회 심의기구 격상을 요구했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