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정 내 여성 군인 근무여건 등 살펴봐
현장 토론에서 나온 의견 정책에 반영키로

 한번 점검으로 50년 넘게 왜곡된 양성평등에 군내 인식이 바로 잡힐까. 국방부 산하 양성평등위원회의 활동을 두고 하는 지적이다. 그러나 과거 양성 평등을 입에 올리지도 못했던 시절을 감안하면 격세지감이라는 게 군 안팎의 얘기이다.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는 24일 부산 해군작전사령부를 방문해 여군 근무여건 등 양성평등정책 이행 상태를 점검했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을 비롯해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독고순 한국국방연구원 부원장, 진경호 서울신문 심의위원, 김미순 전 천주교성폭력상담소 소장 등 양성 평등위원들이 이날 점검 행사에 동행했다.
 점검 목적은 함정 근무자의 임무수행 여건을 살펴보고, 부산 지역 주요 군 지휘관 토론회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담아내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위원들은 해군작전사령부 군항에 정박 중인 해군 군수지원함 ‘천지함’에서 수상함 근무 장병의 근무여건을 설명 듣고, 여군 거주구역 및 근무장소를 직접 돌아보는 등 함정 근무자의 임무수행 여건을 살펴봤다.
 이어 해군작전사령관을 비롯해 육군 53사단장, 공군 공중기동정찰사령관 등 부산지역 육·해·공군 부대장들과 성 인지 관련 토론회를 열어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장의 의견을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남녀 군인이 동등한 인격체로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국방부 양성평등위는 성인지적 업무 수행을 위한 제도 개선과 민주적 군 문화 발전을 위한 양성평등 정책 마련 등에 대해 민간전문가 등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018년 9월3일 발족했다. 위원회는 성평등교육문화, 성평등제도개선, 성폭력대책 등 소위원회를 구성해 관련 분야를 연구·검토하고 양성평등위원회를 통해 자문, 심의·조정하고 있다. 토론회를 통해 주요 지휘관들의 성인지력 향상 및 성폭력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김성곤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