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부산본부 기자회견 열어
정규직 공무원 정원 확대 등 요구

9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광장에서 열린 '부산동구 보건소 고(故) 이한나 조합원 순직사건 진상조사 결과 및 코로나 업무재난상황 해소를 위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 제공.
9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광장에서 열린 '부산동구 보건소 고(故) 이한나 조합원 순직사건 진상조사 결과 및 코로나 업무재난상황 해소를 위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 제공.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공무원노조)가 부산시를 상대로 보건의료 담당 공무원의 인력 충원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상황 해소를 요구하고 나섰다.

코로나19 방역업무를 수행하던 중 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이한나 조합원과 관련된 근본적 해결책을 내놓으라는 것이다.

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는 9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월 순직한 이한나 조합원의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코로나 업무재난상황 해소를 요구했다고 이날 밝혔다.

공무원노조 부산본부는 “코로나 재난 후 1년 6개월이 지났지만, 공직사회 사업 추진과정은 똑같다”며 “일선 시‧군의 공무원노동자의 본래 업무에 코로나 업무를 중첩시킨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산본부는 “고 이한나 조합원의 사망 원인을 조사하면서 공무원노동자의 업무재난상황이 이미 도를 넘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업무에 업무가 겹치고 새로운 사업이 내려와도 또 돌려막기식으로 업무를 배당하는 지옥과 같은 조직운영구조 탓에 죽든지 포기해서 낙오자가 되든지 선택하게 만드는 극악의 노동착취 현장”이라고 주장했다.

부산본부는 이어 “‘코로나 재난, 재확산’이라는 말이 더 이상 노동착취의 담보가 되어서는 안된다”며 “업무량에 맞는 인력이 상시적으로 충원되고 새로운 업무가 발생하면 그만큼의 정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한나 조합원의 죽음을 순직으로 인정할 것 △코로나 업무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동 주민센터에 방재안전직렬을 2명 이상 증원하고 정규직 공무원 정원을 확대할 것 △업무재난상황 최소화를 위해 연 4회 이상 신규발령을 내는 등 인사제도를 개선할 것 △공무원노동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점심시간 휴무제를 실시하고 주말과 공휴일 휴식을 보장할 것 △업무재난상황으로 추가적으로 드러난 고충 해소에 적극 협조할 것 등을 요구했다.

공무원노조 부산지역본부는 이에 앞서 오전 9시 30분에 박형준 부산시장과 면담을 가졌다.

부산지역본부 관계자는 “추가로 충원하는 인력을 임시직이 아닌 정규직으로 할 것과 인력충원에 시의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박형준 시장은 “기준인건비제도 탓에 부산시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이 적다”며 “시가 할수 있는 것은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