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청사 방역소독·접촉자 자가격리 등 긴급 조치 시행
외교부 15명, 미화공무직 2명…이들 외에 18명도 검사 추진

지난 22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 긴급방역조치가 시행된 외교부가 입주해 있는 정부서울청사 별관.공생공사다컴DB
지난 22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 긴급방역조치가 시행된 외교부가 입주해 있는 정부서울청사 별관.공생공사다컴DB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외교부 직원 2명과 밀접접촉자는 모두 17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방역당국은 별관 건물에 대한 소독 등 방역조치와 함께 이들을 포함한 35명에 대해 검체검사를 실시키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정부서울청사 별관 직원 2명이 지난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청사 내 긴급 방역 등 강도 높은 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먼저, 확진 당일 확진자가 근무했던 청사별관(6층, 11층, 15층)에 대해 긴급방역을 실시한 데 이어 23일 청사 본관 및 별관 전체에 대해 2차 소독을 실시했다.

외교부를 포함한 서울청사 13개 입주기관에는 신속히 상황을 공유해 주말 동안 불필요한 청사방문 제한과 층간이동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고, 실내외 전 지역 마스크 착용 철저, 불요불급한 회의 자제, 2분의 1 재택근무제 확대 실시 등을 재강조했다.

현재, 방역당국(종로보건소)에서는 청사 내 CCTV 등을 통해 해당직원의 동선을 확인하는 한편, 역학조사 결과 밀접접촉자로 분류되는 대상자에 대해서는 자가격리 및 검체검사를 즉각 실시토록 할 예정이다.

밀접접촉자는 외교부 15명과 미화 공무직 2명 등 17명이며, 이들을 포함해 모두 35명애 대한 검체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재영 행안부 차관은 이날 서울청사에서 긴급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급속한 코로나19 확산추세에서 과도할 만큼 선제적으로 대응조치를 하고, 외교부 등 입주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갖추어 코로나19 상황에 긴밀히 대응해 나갈 것”을 정부청사관리본부장에게 당부했다.

외교부는 “확진자와 접촉이 의심되는 운영지원담당관실 30여 명을 우선적으로 자가격리 조치하고 별도 통보 시까지 자택에 머무르도록 했다”면서 “재택근무(전체 근무자의 2분의 1) 적극 시행, 층간 이동자제 등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지침을 적극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