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인사행정학회, ‘제3회 균형인사정책발전포럼’ 개최
“단순한 다양성 확보 아닌 다양한 목소리 반영할 수 있어야”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이 15일 열린 균형인사정책발전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처 제공
황서종 인사혁신처장이 15일 열린 균형인사정책발전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처 제공

균형 인사의 정착을 위해서는 양적인 다양성 확보뿐 아니라 의사결정과정에서 그들의 목소리가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런 주장은 인사혁신처와 한국인사행정학회(학회장 권용수)가 범정부 균형인사정책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15일 개최한 ‘제3회 균형인사정책발전포럼’에서 나왔다.

이날 포럼에서는 그간의 균형인사 추진성과 및 한계, 한국사회의 다양성 현황 및 해외사례 비교·분석 등 세 가지 주제 발표에 이어 향후 균형인사정책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유상엽 연세대 교수는 ‘한국사회의 다양성 현황과 균형인사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우리나라와 공직 내 다양성 현황을 제시하고, 대표성과 조직 성과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망했다.

유 교수는 “다양성 확보가 반드시 성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의사결정과정에서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어야 비로소 균형인사정책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태준 상명대 교수는 ‘균형인사정책 추진성과 및 한계’를 주제로 균형인사 추진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조 교수는 “균형인사 정착을 위해서는 양적인 대표성 확대와 더불어 일·가정 양립 등 조직문화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성주 경희대 교수는 ‘해외사례를 통해 본 균형인사정책 발전방향’을 주제로 미국과 영국의 균형인사정책을 소개하고 데이터 기반의 인력관리시스템 구축 및 포용적 조직문화 조성 등을 제안했다.

최 교수는 “공공인력의 인구학적 특성 데이터를 구축·관리하고 다양성 관리 우수사례 등을 적극 전파해 포용적 조직문화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용수 한국인사행정학회장을 좌장으로, 박성민 성균관대 교수, 이수인 전북연구원 여성정책연구소장, 박수정 행정개혁시민연합 사무총장 등 각계 전문가들이 균형인사정책 발전방향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서는 범정부 균형인사 추진부처인 인사혁신처와 기획재정부 등 관계자가 참여해 공공부문의 균형인사 발전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인사처는 이날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향후 공공부문의 균형인사 정책방향 수립 시 참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서종 인사처장은 “공직 내 양적 다양성 확보에 더해 사회 다양한 의견이 정책에 실질 반영될 수 있도록 균형인사정책의 질적 변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면서 “앞으로 협업 범위를 공공부문에서 민간으로 넓혀 사회 전반으로 포용성이 확대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