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지역관광 촉진에 생활인구 증가→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천혜 자연경관 뽐내는 임진강변 ‘DMZ 워케이션 클러스터’ 조성 제안
전국 관광·숙박업체 34.8%가 개념 인식, 7.0%만 실제 워케이션 운영

                                                                                                                         경기연구원 제공
                                                                                                                         경기연구원 제공

우리나라 생태계 보고이자 세계에 내로라하는 역사·문화적 자산인 비무장지대(DMZ)를 워케이션 거점으로 육성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28일 전국 관광숙박업체 273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분석한 결과 이런 방안을 통해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연구원 이수진 경제사회연구실장은 “임진강변 DMZ 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기존 DMZ 자원과 융합돼 지역관광을 촉진하고, 생활인구 증가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직장인이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휴가지 원격근무'를 말한다.

이러한 트렌드는 기업의 경영 효율성과 근로자의 워라밸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지역관광 활성화 측면에서도 인구감소 지역의 문제를 완화하고 생활인구를 확보하는 데 긍정적 결과를 낼 수 있어 주목할 만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9월 6일~10월 13일 273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워케이션에 관한 실태 및 인식조사 결과를 담은 ‘DMZ에서 워케이션을’ 보고서에 따르면, 워케이션에 대한 사업체의 이해와 운영은 아직 초기 단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워케이션을 알고 있다'고 답한 업체는 34.8%에 그쳤다. 워케이션 관련 시설·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업체는 7.0%에 불과했고, 수도권 업체의 운영률은 6.2%, 비수도권은 7.4%였다.

객실 수가 100실 이상인 업체의 워케이션 운영률이 10.3%로 상대적으로 높았는데 객실 수가 적은 업체들과 큰 차이는 없었다.

워케이션 시설·프로그램 도입 의사에 대한 질문에는 '있다' 22.3%, '없다' 30.8%, '모르겠다' 46.9% 등으로 상당수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유로는 '운영 방침에 맞지 않아서'(34.0%), '워케이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33.0%) 등을 들었다.

관광숙박 사업체들은 워케이션에 대한 정책적 지원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으며, ‘참여기업에 대한 지원, 숙박시설 개선 지원을 최우선 개선과제로 꼽았다.

워케이션 정책의 기대효과를 기업, 근로자, 지역 측면으로 나눠 살펴봤을 때 근로자 측면의 기대효과는 3.55점(5점 척도)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전체 조사결과와 달리 경기도 업체들은 근로자 측면(3.67점)보다는 지역적 측면(3.73점)의 기대효과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이는 경기도 지역 활성화 정책 중 하나로 워케이션을 적극 검토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우리나라를 워케이션 성지로 만들기 위해 DMZ를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내세울 수 있다는 게 경기연구원 주장이다. 연구원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임진강변 일원에 ‘DMZ 워케이션 클러스터’를 조성해 워케이션 성공 모델을 제안했다.

즉 임진각 관광지, 민간통제선 내 유일한 미군 반환공여지인 캠프 그리브스, 마정중대 시설 리모델링 등을 통해 유일무이한 평화예술체험형 워케이션 거점으로 포지셔닝하자는 얘기다. 또한 워케이션 캠페인, ‘워크 온 더 DMZ’ 기획 등을 통한 글로벌 인지도 제고 방안을 아울러 제시했다.

연구원은 워케이션 인구 확대를 위한 정책으로는 ▲권역별 워케이션 거점 환경을 조성하고, 워케이션 시설을 연계하여 경기도 워케이션의 공간체계 구축 ▲온라인 워케이션 플랫폼 구축 ▲국제교류지역과의 네트워크 정책 ‘경기도 워케이션 교류도시 사업’ 추진 ▲공공부문 워케이션 시범사업, 워케이션 얼라이언스(Alliance) 구축, 지원 조례 제정 등 활성화 지원을 위한 제도 마련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