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10개 출품작 중 5개 선정… 28일 시상식 개최
디자인랩(건축)·호원(조경) 팀 최우수상 영예 안아
어린이 돌봄·문화·의료시설·부모쉼터 한 울타리에
이 사장, “아이돌봄 걱정 없는 도시 만들어 나갈 것”

 LH 이한준 사장(왼쪽 다섯 번째)과 공모전 수상자 및 관계자들이 ‘아이돌봄 시설 클러스터 시범사업 설계 공모‘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H제공
 LH 이한준 사장(왼쪽 다섯 번째)과 공모전 수상자 및 관계자들이 ‘아이돌봄 시설 클러스터 시범사업 설계 공모‘ 시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H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아이돌봄 클러스터 설계 공모에서 ‘푸름한울 마을’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LH는 28일 경기 성남시 LH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아이돌봄 시설 클러스터 시범사업 설계 공모’ 시상식을 개최했다.

앞서 LH는 지난해 12월 창의적인 아이돌봄 클러스터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통합설계(도시+건축+조경) 모델 공모를 진행했다.

지난 2월 23일 열린 심사에는 건축·조경·도시·아동 등 관련 외부 전문가 14인이 참여해 10개 출품작 가운데 총 5개 작품(최우수상 1건, 우수상 1건, 장려상 3건)을 선정했다.

아이돌봄시설 간 자연스러운 연계, 창의적이고 상징적인 랜드마크 형성 등에 중점을 둔 심사에서 최우수 당선작은 디자인랩(건축)과 호원(조경) 팀의 ‘푸름한울 마을’ 작품이 선정됐다.

아이돌봄 클러스터 당선작. LH 제공
아이돌봄 클러스터 당선작. LH 제공

‘푸름한울 마을’의 주요 콘셉트는 ‘아이돌봄 시설 확장’으로, 아이들 일과가 실내 비중이 높은 점을 고려해 실내 놀이터를 클러스터의 중심에 배치하고 주변에 부모가 편히 쉴 수 있는 카페 등을 배치했다.

놀이와 교육이 경계 없이 어우러진 공간을 나서면 자유롭고 안전하게 뛰놀 수 있는 문화공원으로 이어지고, 결국에는 클러스터 및 도시 전체로 아이돌봄 체계가 연결되고 확장되는 것이다.

LH 제공
LH 제공

LH는 이번 공모전 수상작을 기본설계에 반영해 상반기 내 의정부 고산지구 지구계획 변경을 거쳐 연내 건축승인 받을 예정이다. 내년 초 착공해 2026년 완공할 계획이다.

LH는 저출생 문제 극복을 위해 고산지구에 아이돌봄 시설, 어린이 전용 문화시설, 의료시설 등 부모와 아이가 필요로 하는 시설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클러스터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한준 LH 사장은 “의정부 고산지구에 시범 추진되는 아이돌봄 클러스터 조성은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육아 편의는 높이고 경제적 부담은 낮춰 아이돌봄 걱정 없는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