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에서 출범식… 최상목 부총리, 이상민 행안부 장관 등 참석
올해 3000억원 모펀드 조성… 3조원 규모 지역투자 창출 효과
단양역 복합관광단지·구미 국가산단 고도화 ‘1호 프로젝트’ 선정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6일 오후 충남 천안시청에서 열린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출범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6일 오후 충남 천안시청에서 열린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출범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정부와 지역소멸기금, 산업은행이 출자하는 모펀드를 기반으로 3조원의 재원을 마련, 지역 주요 사업에 투자하는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가 정식 출범했다.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산업은행은 26일 오후 3시 충남 천안시청에서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에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 최상목 기재부 장관,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과 김태흠 충남지사, 이철우 경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등 14개 광역지자체, 유관기관 및 금융·산업계 주요인사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의 의의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토론과 함께 주요 지자체의 추진사례가 공유됐다.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는 지역의 대규모 융·복합 프로젝트를 민간의 창의적 역량과 풍부한 자본을 활용해 추진하는 새로운 지역투자 방식이다.

정부재정, 지방소멸대응기금, 산업은행에서 각각 1000억원씩 출자해 3000억원 규모 모(母)펀드를 조성하고, 지자체·민간이 함께 자(子)펀드 결성과 프로젝트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통해 모두 3조원 규모의 다양한 지역활성화 프로젝트에 투자하게 된다.

정부 재정에 의존하지 않고 지자체가 원하는 지역활성화 프로젝트를 빠른 속도로 안정감 있게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상민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정부는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 지역주도의 균형발전에 역점을 두고 있다”라며,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번 펀드를 기회로 삼아 획기적인 지역 맞춤형 사업을 적극 발굴해주길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최상목 기재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윤석열 정부가 선포한 지방시대를 맞아 “중앙재정을 찔끔 나눠갖는 소규모·단발적 투자가 아닌 지자체가 프로젝트를 설계·주도하고 풍부한 민간자금을 활용한 대규모 융복합 투자가 필요하다”며,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의 성공적 안착·성장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은 “지방인구 감소와 지역경제 활력 저하로 대한민국의 성장동력까지 약화되고 있다고 역설하면서,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를 통해 지역실정을 가장 잘 아는 지자체에서 민간과 협업하여 지역사업을 발굴·계획하고 민간금융기관이 수익성·지속가능성을 검증·보강한다면 성공적인 지역개발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최상목 기재부 장관이 한국성장금융에서 승인한 ‘1호 프로젝트’로 선정된 △충북 단양역 복합관광단지 프로젝트(1133억원 규모)와 △경북 구미 국가산단 구조고도화 프로젝트(1239억원 규모)를 소개했다.

이외에도 3300억원 규모의 ‘충남 서산 복합 스마트팜 단지 프로젝트’, 1조 4000억원 규모의 ‘전남 여수 LNG 터미널 프로젝트’ 등 여러 지자체에서 프로젝트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