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전국 최초 '24시간 비밀상담' 시작
104명에 상담·시설입소 등 1146건 지원 실적
개별상황 파악 후 지원 → 출산·양육결정 도움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오는 7월 유령아동을 막기 위한 보호출산제와 출생통보제 시행을 앞두고 '위기임산부'에 대한 지원을 확대·강화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출생미신고 영아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떠오르자 지난해 9월 전국 최초로 뜻하지 않은 임신이나 경제적·심리적·신체적 어려움으로 출산과 양육에 갈등을 겪는 위기임산부 통합지원에 나섰다. 위기임산부에겐 전화나 소셜미디어(SNS)로 24시간 전용 비밀상담을 받을 수 있고 시설·기관 연계, 맞춤형 서비스, 긴급현장상담 지원이 제공된다.

시는 위기임산부가 익명으로 충분히 상담받고 출산을 결정할 수 있게 돕는 '위기임산부 통합지원 사업단'을 7월부터 '서울시 위기임산부 통합지원센터'로 확대해 운영한다.

이에 따라 전담 인력을 4명에서 10명으로 늘리고 더 체계적인 지원으로 위기임산부가 가명으로 아이를 낳는 보호출산을 선택하는 빈도를 낮추고 출산과 양육을 선택하도록 최대한 돕는다. 위기임산부의 시설 입소 요청이 있을 경우 소득과 관계 없이 한부모가족복지시설에서 적극 보호한다.

상반기 중 위기임산부 보호 쉼터를 10호 내외로 새롭게 마련하고 심리·정서 등의 어려움으로 시설 생활이 어려운 위기임산부는 개별 공간에서 보호한다.

아울러 사회적 약자 지원에 뜻을 같이하는 사회공헌기업 등의 민간 자원을 적극 유치해 위기임신 사례별 맞춤 지원을 강화하고 선제적 발굴체계를 구축한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위기임산부에 대한 통합지원을 한 단계 강화해 임산부의 자기결정권과 아이의 생명을 모두 지키는 데 애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