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망 개선대책 신속 이행·디지털행정서비스 안정성 확보 추진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공생공사닷컴DB

행정안전부는 15일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 대책(종합대책)’ 이행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한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 주재로 열리는 이날 회의에는 행안부, 국무조정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달청 등 디지털행정서비스관련 기관이 참여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와 같은 사고의 사전 예방과 신속한 대처를 위해 종합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회의에서는 종합대책의 12개 추진과제의 전반적인 이행 상황과 3월 내 완료키로 한 시급한 과제들의 추진 상황을 점검한다.

먼저, 이번 달까지 이중화 및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등의 기준이 되는 ‘정보시스템 등급’이 각급 기관의 정보시스템 관리와 예산 투자의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등급 재산정 관련 사항을 확인한다.

또한, 장애 발생 시에 정부의 행정·민원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수기 처리, 대체 창구 안내, 소급 적용 등 정보시스템별 표준안 마련 방안도 논의한다.

이외에 △장애 위험징후 모니터링 강화 △정보시스템 및 운영시설에 대한 예방점검체계 마련 △민·관협력 장애대응체계 구축 등 각각의 추진과제에 대한 이행상황 점검도 이뤄진다.

고기동 차관은 “국민께서 걱정 없이 디지털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일선 현장에서 잘 작동하도록 안착시키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