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고성·속초·양양·강릉·동해·삼척, 경북 울진·영덕·포항 등
산불 취약 동해안 지역 전력설비 주변 위험수목 제거에 사용

행안부는 봄철 산불에 대비해 강원과 경북 9개 시도에 전력설비 주변 잡목 제거 등에 사용토록 특별교부세 9억 6000만원을 긴급 지원했다. 지난 2022년 강원도 동해 산불 모습. 소방청 제공
행안부는 봄철 산불에 대비해 강원과 경북 9개 시도에 전력설비 주변 잡목 제거 등에 사용토록 특별교부세 9억 6000만원을 긴급 지원했다. 지난 2022년 강원도 동해 산불 모습. 소방청 제공

행정안전부는 봄철 산불 예방을 위해 강원·경북 동해안 지역 도시 9곳에 재난안전특별교부세 9억 6000만원을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지원 대상지역은 강원도에서는 고성군·속초시·양양군·강릉시·동해시·삼척시 등 6곳, 경북 울진군·영덕군·포항시 등 3곳이다.

이번에 지원되는 특별교부세는 봄철 강원·경북 산지에 발생하는 고온 건조한 양간지풍으로 전력설비 등이 파손되며 발생하는 산불을 예방하기 위한 위험수목 제거 등에 사용된다.

양간지풍(襄杆之風)은 강원도 영동지방의 양양과 간성 사이에서 부는 바람이라는 의미로, 봄철 영서지방에서 영동지방으로 부는 서풍으로 해마다 강원도와 경북 북부 등 동해안 지역에 산불 피해를 낳고 있다.

실제로 2019년 4월 특고압 전선 아크 불티로 인해 발생(피해 면적 1267ha)한 강원 고성군 산불, 2023년 4월 수목 전도로 단선된 전선 스파크로 인해 발생(피해 면적 121ha)한 강원 강릉시 산불 등이 발생한 바 있다.

앞서 행안부는 올 2월부터 5월 15일까지 ‘2024년 봄철산불운용기간’선제적 대응을 위해 지난해 12월에 17개 시·도에 산불대책비 100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조기 교부된 특별교부세는 영농부산물 파쇄기 및 진화 장비 확충, 산불 예방 홍보, 지자체 임차헬기 계류장 정비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이상민 장관은 “대형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지자체가 예방 활동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특교세를 선제적으로 지원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지자체와 적극 협력하여 철저한 산불 감시와 대비 태세 구축 등 대형 산불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