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안부 장관 중대본회의에서… 정부 입장 밝혀
“떠났던 병원으로 돌아온다면 지나간 책임 묻지 않겠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활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관련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활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관련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정부는 전공의 파업으로 시작된 의료공백과 관련, 오는 29일까지 복귀하는 경우 이전의 책임은 묻지 않기로 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중대본) 회의에서 이렇게 밝혔다.

이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병원을 떠난 전공의 여러분, 아픈 환자를 치료하겠다는 여러분의 꿈이 매일 실현되는 공간은 바로 병원이었다. 여러분이 떠난 병원은 그야말로 불안과 걱정이 가득하다”면서 “여러분이 밤낮으로 피땀 흘려 지키던 현장으로 돌아와 더 나은 의료 환경을 위해 대화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지금 상황의 엄중함을 직시하고, 마지막으로 호소한다”면서 “29일까지 여러분이 떠났던 병원으로 돌아온다면 지나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상민 장관은 “4대 필수의료 패키지는 여러분에게 더 나은 의료환경과 여건을 만들어 주고 위기에 처한 지역의료와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것”이라며 “더 나은 대한민국 의료체계의 미래를 위해 젊은 의사 여러분께서 올바른 판단과 선택을 해주실거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의사 집단행동이 길어지면서 전국 일선 검찰청이 검·경 협의회를 통해 경찰과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정부는 진료중단이 확인된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복귀)명령을 내리고 불응 시 ‘의사면허 정지·취소’ 등의 행정조치와 고발 조치를 예고한 바 있다.

한편, 의사협회는 내달 3일 여의도에서 전국에서 의사 2만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