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IT센터 방문, 사이버 공격 예방·대응 방안 논의
“국민 재산 보호 위해 보안에 책임감 가지고 임해달라” 주문

고기동 행안부 차관이 20일 오전 서울시 강서구 화곡동 새마을금고 IT 센터 기계실을 찾아 통합 보안 구축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고기동 행안부 차관이 20일 오전 서울시 강서구 화곡동 새마을금고 IT 센터 기계실을 찾아 통합 보안 구축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은 20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새마을금고 IT센터를 찾아 사이버 위협 대비 상황을 살피고, 직원들의 보안인식 제고를 당부했다.

이번 방문은 서민금융기관인 새마을금고의 전자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점검하고 사이버 보안 사고 등에 대한 사전 예방 조치 강화를 위해 이뤄졌다.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는 김인 회장과 정보보호부문장, IT부문장 등 금고 관계자가 함께했다. 

고 차관은 새마을금고 IT센터 종합상황실, 서버실, UPS실 등 시설 전반을 살펴보고 새마을금고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점검했다. 

고 차관은 이 자리에서 “새마을금고는 국민의 재산을 보호하는 금융기관이자 국가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인 만큼 사이버 보안 강화에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국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새로운 위협에 대한 보안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고 차관은 이어 정보보안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새마을금고의 보안 강화를 위한 점검분야, 내부정보 유출 대응체계 및 사이버 대응 역량 강화 노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정보보안 담당자는 “새마을금고는 전자금융시스템 보안 강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정보시스템 취약점 점검 및 침해사고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고 차관은 “금융기관은 시스템 보안 강화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직원들은 보안인식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행안부와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이날 논의된 의견을 검토해 새마을금고의 사이버보안 체계를 개선하고, 정보보호 전문 인력 양성 등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