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화영 청장 전국 소방본부장 긴급 영상회의 개최
응급환자 이송지연 방지 ‘119구급 활동 대책’ 발표
응급환자 우선 이송·구급상황관리센터서 병원 선정
콜 센터 폭주 우려… ‘비응급환자 신고 자제’ 당부 

소방청은 전공의 집단사직 등으로 인한 의료공백에 대비해 응급환자 이송병원 체계를 확립하고, 상담콜 폭주에 대비해 시도 소방본부의 신고접수대 및 상담인력을 긴급 보강키로 했다.

남화영 소방청장이 19일 전공의 집단사직 등으로 인한 의료공백에 대비해 전국 시도소방본부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소방청 제공
남화영 소방청장이 19일 전공의 집단사직 등으로 인한 의료공백에 대비해 전국 시도소방본부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소방청 제공

남화영 소방청장은 19일 오후 전국 소방본부장 긴급 영상회의를 개최하고 이런 내용의 119구급활동 대책을 마련, 시행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는 △집단행동 발생 시 단계별(준비-초기-장기) 조치사항과 △병원선정 및 긴급환자 발생 시 이송 방안 △119응급의료 상담 콜 폭주에 대비하기 위해 구급상황관리센터 인력 증원 및 장비 보강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소방청을 비롯한 전국의 시도 소방본부는 병원 안내 등 신고 폭주에 대비해 신고접수대 및 상담 인력을 보강한다. 

현장에서는 ‘생명이 위급한 환자’를 중심으로 이송하되, 응급환자 이송 지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이송병원을 선정한다.

이를 통해 중증·응급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 등 대형병원으로, 경증·비응급환자는 지역 응급의료기관이나 인근 병·의원으로 이송한다.

각 시도 소방본부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내 진료가능 의료기관을 파악해 홈페이지 게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한다.

소방청 제공
소방청 제공

소방청은 집단행동 시 신고 폭주로 인한 응급환자 이송 지연 문제를 막기 위해 비응급환자의 경우 119신고를 자제해 줄 것도 당부했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의료공백 등으로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소방은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전국의 시도 소방본부에서도 상담인력과 신고접수대를 즉시 보강하고, 국민분들께서도 비응급 신고 자제에 동참해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소방청은 설 연휴 직후 집단행동이 본격화 하기 전 의료계 동향 파악을 위해 보건복지부 등 관계 유관기관과 정보를 공유하고 시도소방본부에 지자체별 관내 의료기관 동향을 파악토록 지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