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농업기술센터, 이달 27일~3월 7일까지 접수
3월 26일~4월 26일까지 17회 모두 80시간 교육
농업계학교 졸업자·농업관련 자격증 소지자 등 대상

서울시농업기술센터가 운영하는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 과정에 참여한 교육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농업기술센터가 운영하는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 과정에 참여한 교육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서울시 제공

“전공이나 경력을 살려 도시농업전문가를 꿈꾼다면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문을 두드리세요.”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2024년 상반기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에 참여할 시민 30명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은 일반 시민 대상으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도시농업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도입됐다.

2012년 개설 이후 지난해까지 모두 22기, 98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들은 학교 텃밭이나 도시농부학교 등 관련분야 강사나 도시농업박람회 등의 자원봉사자로 활동한다.

상반기 교육은 오는 3월 26일부터 4월 26일까지 매주 화~금요일 총 17회, 80시간의 도시농업 교육과정을 무료로 실시된다.

교육과정은 △도시농업의 이해와 중요성 △토양과 비료 종류부터 작물별 친환경 재배기술 △병해충 관리 방법 △텃밭 채소 재배 및 실내원예 등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이론과 실습 위주로 짜였다.

교육과정의 80% 이상 참여하고, 이수 시험에서 기준 이상 점수를 획득해야 수료증이 수여된다.

다만, 서울시민이면서 센터가 요구하는 자격요건을 갖춰야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농업계 학교 출신자 △농업 관련 자격증 소지자 △농업경영체 등록한 영농경력자(3년 이상) △농업 관련 교육 50시간(온라인 교육 100시간) 이상 이수자 △서울 소재 농업 관련 기관 또는 관련 단체 근무 경력자 등 농업 관련 경력자여야 한다.

이달 27일부터 3월 7일 오후 5시까지 신청을 받는다.

신청서 및 경력증빙서류를 서울시농업기술센터(시민교육팀)를 방문 접수하거나 등기우편 또는 이메일(tlals9357@citizen.seoul.kr)로 제출하면 된다.

우편 및 방문 접수는 마감일 오후 6시 도착분에 한한다.

교육 대상자는 서류심사를 통해 최종 30명을 선발한다. 선정결과는 3월 19일 오후 3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 공개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agro.seoul.go.kr)을 참고하거나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시민교육팀으로 전화(☎02-459-8994)하면 된다.

조상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수준 높은 농업 기술 교육으로 생활농업 분야 우수한 리더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일상 속 농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요구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도시농업 분야 일자리 창출과 전문가 육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