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 사업 기본계획 마련 올 연말까지 추진

 

[28기념중앙공원_리류얼_사업 조감도. 대구시 제공
[28기념중앙공원_리류얼_사업 조감도. 대구시 제공

2·28기념중앙공원이 젊음과 활력이 넘치는 도심 명품공원으로 다시 태어난다.

대구시는 동성로 활성화 대책 일환으로 올해 말까지 22억 원을 들여  2·28기념중앙공원을 새 단장한다고 15일 밝혔다.

2·28기념중앙공원은 조성된 지 20년이 지났다.  과밀 수목, 생육불량 수목들로 가려져  공원 자체가 어둡고 개방감이 떨어져 이용도가 낮았다. 이번 리뉴얼 사업을 통해 대구의 중심인 동성로와 연계한 젊음과 활기찬 문화공간으로 확충하고 개방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잔디광장으로 바뀐다.

이를 위해 시는 동성로 상인회, 교수 등 전문가, 공무원 등으로 ‘동성로 르네상스 프로젝트’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4번의 자문과 협의를 거쳐 사업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기존 공원 형태를 유지하면서 중앙에 밝고 개방적인 활용도가 높은 잔디광장으로 조성하고, 공원 내 녹지공간을 잇는 보행 동선을 구성했다. 기존 야외무대는 리모델링해 정비하는 등 기존 공원 시설 및 수목을 최대한 활용해 보다 밝은 공원으로 조성한다.

공원 북·서측으로는 공원 주요 진출입 통로를 4개소에서 9개소로 확대해 공원 이용 편의성과 개방감을 높인다.  북측 출입구 주변은 상시 버스킹 무대 및 데크(나무바닥) 스탠드 휴게공간을 설치해 버스킹 등 공연을 관람 가능하도록 했다.  기존 화장실과 관리실은 공원경관을 고려해 리모델링한다.

공원 동·남측 공간은 사유 건축물과 접한 돌담 주변을 돌담길 나무바닥 산책로와 가로 휴게공간으로 조성하고 야간경관조명을 설치해, 돌담길을 산책하면서 누구나 아름다운 도심공원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계획했다.

또 공원 내 소나무, 단풍나무, 배롱나무 등은 최대한 존치하고 불량한 수목은 정비할 계획이다.  공원 내 화목류를 추가 식재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지형재 대구시 환경수자원국장은 “이번 리뉴얼 사업으로 새롭게 단장될 2·28기념중앙공원은 시민들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축제, 행사, 공연장으로써 손색이 없는 대구를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