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살리려는 증원에 반대하는 대신 정책적 대안 모색해야”

국가공무원노동조합 제공
국가공무원노동조합 제공

국가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이철수·국공노)은 13일 의대정원 확대에 반발, 의사협회 등이 집단행동을 예고한 것과 관련, 성명을 통해 집단행동 철회를 요구했다.

국공노는 “의사단체들이 의대 정원 증원 발표 직후 총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이다”면서 “정부가 의대 증원을 추진할 때마다 이를 막아섰던 의사단체들은 이번에도 의대 정원 확대를 앞두고 집단행동을 거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시도별로 이달 15일 전국 곳곳에서 궐기대회를 열기로 했고, 대한전공의협의회도 지난 12일 임시 대의원총회에서 전공의 집단행동을 논의한 바 있다.

이어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위기로부터 국민생명을 살리기 위한 의대정원확대를 의사단체들이 집단행동으로 저지에 나섬으로써, 오늘날 대한민국은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공백’이라는 위기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미 일본, 독일,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들이 고령화와 의료수요 증가를 대비해 지난 20여 년간 의대 정원을 20% 이상 늘린 반면 19년째 의대 정원을 동결한 우리나라에서는 응급실 의사가 부족해 응급실을 찾아 뺑뺑이 돌다 사망하는 환자와 지역의료·공공의료 붕괴 위험은 현실이 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의대 정원 확대’는 의사 죽이기 정책이 아니라 ‘국민 살리기’, ‘국가의료체계 살리기’ 정책이다”고 주장했다.

국공노는 “의사단체들은 의대 증원을 반대하기 위한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 아니라 의대 정원 확대로 늘어날 의사들이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에 유입될 수 있는 정책적 대안 마련과 정부와의 사회적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의사단체가 의대 증원에 대한 정부와의 대화의 장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또 “정부 또한 의사단체와 함께 국민 건강권을 개선하고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후대에 남기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면서 “정부는 19년째 의사들의 눈치를 보며 미뤄왔던 의대정원확대 정책을 책임감 있게 추진하여 무너진 지역 ·필수의료체계를 바로 세우고 국가의 최우선 책무인 국민의 생명과 안전 수호할 의무를 이행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