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청사 중앙동 기재부 앞에서 시위 진행
투표 참관만하는 참관인 수당의 60%에 불과해
선거사무 수당 관련, 중앙선관위 예산 조정 요구

공주석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이 13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선거사무수당 예산 조정을 요구하며 1인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시군구연맹 제공
공주석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이 13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선거사무수당 예산 조정을 요구하며 1인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시군구연맹 제공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공주석·시군구연맹)은 선거사무수당 예산 조정을 요구하며 13일부터 기획재정부 앞에서 1인 시위에 돌입했다.

이번 1인 시위는 오는 4월 10일로 예정된 국회의원선거 투개표 인원에 대한 수당 인상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다.

시군구연맹은 이날 기재부가 입주해 있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청사 모든 출입구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이는 선거사무 수당 예산의 배분과 협의권이 기재부에 있기 때문이다.

시군구연맹 등에 따르면 지난해 정기국회에서 예산 증액 심사 때 특위 위원들은 선거사무수당 인상 필요성에 공감했지만, 기재부의 반대로 무산됐다.

현행 규정은 선거 때 투표 사무원은 9만원과 사례금 4만원 등 13만원을 받게 돼 있다.

이에 대해 시군구연맹은 임시공휴일에 투표사무원으로 14시간 일하는 공무원에게 13만원을 지급하는 것은 시급 9292원으로, 최저임금(시급 9860원)에도 못 미친다고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다가 정당이 추천하는 투·개표 참관인의 경우 6시간 근무를 하고 교대를 하는 데 이들과 비교하면 형평성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직접 1인 시위에 참여한 공주석 시군구연맹 위원장은 “투표소에서 실제 사무 일을 하는 사무원은 참관만 하는 참관인에 비해 60%나 수당이 적게 지급된 것은 온전히 기재부 탓이다”라며 “이번에 반드시 선거사무 수당예산을 조정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