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와 우수 스타트업 육성 MOU 체결
호반그룹·부처·지자체 등과 오픈이노베이션 파트너십 확장

문갑 호반건설 경영부문 대표(왼쪽)와 오득창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장이 지난 7일 오픈이노베이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호반건설 제공
문갑 호반건설 경영부문 대표(왼쪽)와 오득창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장이 지난 7일 오픈이노베이션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호반건설 제공

호반건설은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업무협약(MOU)를 맺고, 우수 스타트업 육성에 나선다.

협약을 통해 양측은 ‘오픈이노베이션 협업체계’ 구축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오픈이노베이션은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독점하지 않고 자유로운 소통과 공유를 통해 기술혁신을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호반건설과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는 앞으로 △창업기업 발굴 및 성장을 위한 육성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오픈이노베이션 기반 협업체계 조성 △창업기업의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상호 간 보유자원 연계 △공동사업 발굴·추진·운영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번 협약으로 그동안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각종 성과를 창출한 호반건설의 경험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호반건설은 지난 2020년 오픈이노베이션팀을 신설하고 건설 신기술, 친환경 자재, 프롭테크, 정보통신기술(ICT), 모빌리티,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신기술과 솔루션을 발굴해왔다.

특히 호반그룹의 사업 영역과 연계할 수 있는 신기술 발굴을 위해 매년 호반혁신기술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공모전 수상기업인 자율주행로봇 업체 ‘모빈’과 로봇 스타트업 ‘베어로보틱스’와 협업해 호반그룹의 리솜리조트에 자율주행 로봇과 서빙 로봇을 도입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와 관련, 양측은 지난 7일 서울 서초구 호반파크에서 호반건설 문갑 경영부문 대표,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오득창 센터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열었다.

호반건설 문갑 경영부문 대표는 “호반의 기술력과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의 창업기업 지원 역량을 결합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협력하겠다”며 “앞으로도 호반은 다양한 공동사업을 발굴,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오득창 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세종특별자치시의 창업 지원 역량 강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호반건설과의 협력을 통해 창업 기업의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