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제2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3개년 기본계획’ 수립
국가공유데이터플랫폼 완성… 각 기관 공유데이터 한곳에 모아
정보 공유·활용 등 통해 제2 ‘케이-봄(K-VoM)’ 생성 여건 마련

행안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제2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그래픽 이미지 픽사베이
행안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제2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그래픽 이미지 픽사베이

정부는 오는 2026년까지 1조 3863억원을 투입해 부처간 데이터 칸막이를 없애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국가공유데이터플랫폼이 완성돼 각 기관이 주요 데이터가 이곳으로 모아져 행정기관이 이를 공유, 활용해 행정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일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런 내용의 ‘제2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을 확정,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제2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은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마련한 ‘제1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2021~2023)’이 만료된 데 따른 것이다.

이번 2차 계획은 △공유데이터 연계 건수 2만건 달성 △정책맞춤형 분석과제 수행 건수 3200건 달성 △데이터 역량 수준 3단계 달성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3대 추진전략 및 10대 세부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행안부는 이 기간 동안 세부 추진과제 추진을 위해 올해 5282억원, 2025년 4670억원, 2026년 3911억원 등 3년간 1조 3863억원을 투입한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제공

이를 통해 각 기관 기관공유데이터 구축과 함께 모든 데이터가 연결·공유되는 범정부 차원의 국가공유데이터플랫폼을 완성한다.

국가공유데이터플랫폼에서는 공유데이터 생성, 제공, 활용 전(全)단계에 안전한 이용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또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필요한 데이터의 소재를 파악할 수 있도록 공유데이터맵을 제공한다.

정책 맞춤형 데이터 분석으로 과학적 행정 추진도 빨라진다. 지난해 정책맞춤형 분석과제 수행 건수(누적)가 2407건이었으나, 2026년에는 3200건으로 늘어나게 된다.

세계 최초 보이스피싱 음성분석 모델인 ‘케이-봄(K-VoM)’ ’과 같이 사회 현안 해결에 도움을 주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과제를 발굴·추진해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추진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기관에서 공동활용이 가능한 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을 적극 발굴하고 개방해야 하는 만큼 공무원이 손쉽게 데이터를 분석·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 지원체계를 강화한다.

기관 내에서도 데이터 공유·분석·활용을 일상화해 데이터기반행정 문화를 확산하기로 했다.

이상민 장관은 “지난 3년간 1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에 따라 데이터기반행정의 기반을 다져온 만큼 앞으로 3년은 데이터기반행정을 정착·확산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