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부처 채용담당자 소통 연수회’ 개최
“변경내용 공유하고 제도 발전 방안 등 논의”

정부세종2청사17동 인사혁신처. 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2청사17동 인사혁신처. 공생공사닷컴DB

각 부처 채용담당자가 국가공무원 채용제도 변경 내용을 공유하고, 제도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인사혁신처는 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정부 46개 중앙부처 채용담당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처 채용담당자 소통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했다.

이날 연수회는 분부 팀장이나 담당자와 소속기관 담당자 등 채용담당자가 알아야 할 채용 업무 변경 사항 등을 공유하고, 현장 담당자들의 의견을 채용제도 개선에 반영하기 위해 열렸다.

올해는 온라인으로 열렸던 지난해와 달리 양방향 소통이 원활한 대면 연수회로 진행됐다.

를 통해 양방향 소통을 위해 올해는 대면 연수회로 기획됐다.

1, 2부로 나누어 진행된 연수회는 1부에서 채용 업무 수행 시 알아야 할 주요 사항을 안내하고, 2부에서는 채용제도 및 운영 관련 개선사항에 대해 안건별 토의가 이뤄졌다.

1부에서는 최근 채용 경향과 다양한 민간 사례 소개에 이어 △공무원 채용 브랜딩(이미지) 전략 및 실행방안 △공무원 인재상을 반영한 면접평가 개선 △ 행정기관 공동활용 통합채용시스템 소개 △경력채용 사전협의 개선 및 부처지원 안내 △최근 채용 제도 주요 개정사항(시험령·임용실무지침)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다.

2부에서는 △민간경력자 일괄 채용 활성화 △우수 인재 공직 유입 확대 △응시자 편의 증진 방안 △부처 채용담당자 역량·전문성 향상 추진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DB) 적극 활용 △각 부처 애로사항 취합 등으로 짜여졌다.

연수회를 주재한 이인호 인사혁신처 차장은 “전 부처는 공정한 절차를 통해 우수 인재를 채용한다는 같은 목표를 가졌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도 개선과 현장에서의 운영이 함께 발을 맞춰야 한다”며 “앞으로도 각 부처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사처는 이번 연수회 영상을 공무원 교육 기반인 ‘인재개발플랫폼’에 게재해 참여하지 못한 채용담당자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