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여 명 거주일… 전기난방 등에 어려움 겪어
겨울이블과 김치 등 거주자가 원하는 물품 전해
이 사장, “쪽방촌 주거환경 근본적 개선 도울 것”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이 1일 서울 영등포 쪽방촌을 방문해 주민들에게 이불 등 겨울나기 용품을 전달하고 있. LH 제공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이 1일 서울 영등포 쪽방촌을 방문해 주민들에게 이불 등 겨울나기 용품을 전달하고 있. LH 제공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은 1일 첫 공공주도 쪽방촌 정비사업지구인 서울 영등포 공공주택지구 사업현장을 찾아 어르신들에게 겨울이불과 김치를 전달했다.

영등포 쪽방촌은 주민이 320여 명에 달하지만, 단열 성능이 낮고 2001년 화재예방강화지구로 지정돼 전열기구 사용이 자유롭지 못해 겨울나기에 어려움을 겪는 곳 가운데 하나다.

LH는 이들 쪽방촌 거주민들의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영등포 쪽방상담소를 통해 이불 등 거주민들이 원하는 물품을 전달했다.

이한준 LH 사장은 “LH는 공공주택사업을 통해 영등포 쪽방촌, 대전역 쪽방촌 등 주거취약계층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에 앞서 올겨울이 쪽방촌 거주민에게 따스한 겨울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LH는 영등포 쪽방촌 거주민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영등포구, SH 등과 공동으로 모두 782호를 공급하는 공공주택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가운데 370호는 쪽방 거주민 재정착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되며, 공사 중 쪽방 거주민의 내몰림을 방지하기 위해 순환개발 방식으로 추진된다.

순환개발 방식은 임대주택 건설기간 중 사업지구 인근에 별도로 임시 이주단지를 조성해 이주민을 입주시킨 뒤 임대주택이 완공되면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