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방문상담, 관계기관 합동간담회 개최 등 기업 애로사항 원스톱 해결

대구시 산격청사. 연합뉴스 제공
대구시 산격청사. 연합뉴스 제공

대구시가 기업애로를 사전에 발굴하여 빠른 해결을 하고 있다.

대구시는 구·군, 중소벤처기업청, 신용보증재단 등 유관 부서·기관과 협력 지난 한 해  178건의 기업 고충사항을 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대구시는 인터넷 누리집(https://onestop119.daegu.go.kr), 전용전화(053-803-1119) 및 기업애로 해결 전담 창구인 ‘카카오톡 채널(대구기업애로 119)’ 등을 운영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하고, 기업현장 방문상담을 거쳐 업체별 맞춤형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다.

심층적인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법무·노무·세무·기술개발 등 관련 전문가 115명으로 구성된 ‘기업애로 자문단’ 소속 위원을 기업과 1:1로 연결해 전문 컨설팅도 지원했다. 일회성 상담에 그치지 않고 사후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달성군 다사읍에 소재한 엠케이스틸(주)은 철강·강판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 철판 절단용 CNC 장비에 설치할 자동멈춤장치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지난해 12월 대구기업애로119 현장상담 후 품질관리 분야 기업애로 자문위원의 지도를 통해 공장의 생산설비와 스마트공장보급 확산지원 사업(중소벤처기업부) 신청을 돕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사후관리도 철저히 할 예정이다.

또 시를 비롯해 특별지방행정기관, 기업지원기관들이 참여하는 ‘기업 애로해결 및 규제개선 합동간담회’를 개최해,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지역 업체의 경영활동을 저해하는 애로사항과 규제에 대한 범기관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지난해 5차례의 합동간담회에서 64건의 복합애로·규제 사항을 발굴해 27건을 해결했으며, 나머지 26건도 현재 처리 중이다.

2024년에는 기존 산업단지 위주에서 산업별, 직능기관·단체별로 현장간담회 대상을 확대해 실질적인 기업 경영상의 장애물들을 발굴·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3월에는 기획재정부 원스톱 수출 수주지원단과 함께 지역 수출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5월에는 로봇기업들을 만나 현장중심, 기업중심의 소통 기회를 계속 넓혀나간다는 방침이다.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앞으로도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지역투자와 기업 성장에 걸림돌인 현장애로와 규제를 신속하고 과감하게 해결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