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대한적십자사 등 16개 기관 대표 한자리에
캠페인 확산·설연휴 나눔·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모색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기 중앙안전관리민관협력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식 및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기 중앙안전관리민관협력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식 및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24일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이상민 장관과 대한적십자사 김철수 회장을 비롯한 공동대표단 등 16개 참여기관·단체 대표 등이 참석하는 ‘온기나눔 캠페인’ 범국민 추진본부 2차 회의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행안부와 대한적십자사, 한국자원봉사협의회,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한국자원봉사포럼, 한국자선단체협의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구세군대한본영, 한국모금가협회, 바보의 나눔, 새마을운동중앙회, 한국자유총연맹, 바르게살기운동 중앙협의회, 한국자원봉사학회, 한국사회복지학회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 12월 5일 출범식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설연휴를 앞두고 그간 캠페인 추진실적과 기관별 추진사례를 공유했다.

또 명절 기간 나눔·봉사활동을 통해 ‘온기나눔 캠페인’을 전국으로 확산하고, 유관기관의 자원봉사 및 기부활동 참여방안도 모색한다.

온기나눔 캠페인은 온 국민이 서로를 배려·격려하는 국가적인 나눔·봉사 분위기 조성을 위해 다양한 기관·단체에서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자원봉사·기부·자선활동을 공동의 메시지와 슬로건을 통한 범국민적 활동으로 확산하기 위해 시작됐다.

캠페인 문구인 ‘온기나눔’은 국민 모두의 마음속 온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이웃들과 나누어 따뜻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편, 행안부는 캠페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범국민 추진본부를 구성하고, 지난해 12월 5일 ‘제18회 자원봉사자의 날’에 맞춰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출범식을 열어 캠페인 추진방향과 슬로건 등을 논의하고 연말연시와 겨울철 캠페인 적극 추진을 함께 다짐한 바 있다.

이상민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단체에 감사 인사를 전하며, “‘온기나눔’의 따뜻한 물결 속에 국민 모두 행복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연휴 기간 나눔·봉사활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국민 여러분께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