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소방연구원 텐트 내 화로·난방기구 실험 결과 공개
장작·조개탄 화로 45초 만에 일산화탄소 500ppm 도달
일산화탄소경보기는 텐트 상부에 설치해야 빨리 반응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원이 텐트 내에서 난로 사용에 따른 일산화탄소 등 증가 추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소방청 제공 동영상 캡처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원이 텐트 내에서 난로 사용에 따른 일산화탄소 등 증가 추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소방청 제공 동영상 캡처

“장작이든 가스·등유든 무조건 텐트 내에서 사용은 위험합니다.”

국립소방연구원은 겨울철 캠핑 중 일산화탄소 등으로 인한 인명 사고가 늘어남에 따라 텐트 내 화로와 난방기구를 설치 실험을 통해 여기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탄소의 양을 공개했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4년간(2019년~2022년) 텐트 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119에 신고한 건수는 총 114건으로, 이중 심정지 건수는 6건에 달했다.

올 들어서도 지난 2일 군산 새만금방조제 주차장 텐트 안에서 야영하던 50대 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났다. 경찰은 가스보일러 사용에 따른 사고로 추정했다.

소방연구원 실험 결과 장작과 조개탄을 넣은 화로는 텐트 내 모든 위치에서 일산화탄소 최대 측정농도인 500ppm이 검출됐다.

돔 텐트 내에서는 화로에 장작과 조개탄을 넣은 후 불과 45초 만에 500ppm에 도달했고, 거실형 텐트 내에서는 전실에 화로를 두고 전실과 이너텐트에서의 일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한 결과, 장작은 전실에서 90초, 이너텐트는 510초, 조개탄은 전실 70초, 이너텐트는 180초 만에 최대농도인 500ppm에 도달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만약 사람이 400ppm의 일산화탄소에 노출되면 1~2시간 후 두통이 발생하게 되며 1600ppm에서는 2시간 후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실험에서 나타나듯 화로 등에서 사용한 목재·석탄류는 다량의 일산화탄소가 발생하므로 텐트 내에서는 절대로 사용해선 안 된다.

가스와 등유를 사용하는 난방기기는 일산화탄소보다 이산화탄소의 위험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산화탄소 농도는 공기 중 허용농도인 50ppm 미만으로 확인됐으나, 이산화탄소가 급증해 최대 4만 5000ppm(공기 중 4.5%)에 도달했다.

보통 공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3%가 되면 심박수 및 혈압이 증가하고, 5%에서는 어지러움, 두통, 호흡곤란의 증상이 나타나며, 8%가 되면 의식불명과 사망할 수 있다.

일산화탄소가 적게 배출된다고 겨울철 텐트 내에서는 가스나 등유난로 사용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대목이다.

경보기를 가장 효율적으로 설치하는 방법도 나왔다.

일산화탄소 경보기 천장과 바닥에 각각 설치한 결과, 천장에서 빠른 반응을 보였으며, 이후에 바닥에서 경보가 울렸다.

국립소방연구원 구동욱 원장직무대리는 “일산화탄소는 보이지 않는 암살자로 불릴 만큼 위험 상황을 인지하기 어렵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텐트 내 장작, 조개탄 등 화로 사용은 삼가고, 이산화탄소 위험성이 실험을 통해 검증된 만큼 가스, 등유 난방기기 사용에도 각별히 주의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