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일까지… 주민등록등본· 대학교재학증명서 등 전용창구 운영
서비스 분산 위해 순번 대기기능 적용… 연말정산용은 수수료 없어 
민간 대행 사이트는 유료… 인터넷 주소(www.gov.kr) 꼭 확인해야

정부24 누리집 갈무리
정부24 누리집 갈무리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시즌이 도래했다.

자기가 월급 받을 때 낸 세금 중 많이 낸 금액을 돌려받거나 아니면 적게 낸 경우 더 내야 하지만, 돌려받든 더 내든 꼼꼼히 해야 한다.

요즘은 정부 서비스가 좋아져 홈택스 등에서 간소화 서비스를 하지만, 그래도 떼야 할 증빙서류 등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와 관련, 행정안전부는 ‘정부24’를 통해 2023년 귀속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등 5종의 증명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서비스는 이달 15일부터 2월 2일까지이며, 정부24 누리집(www.gov.kr)‘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이용하면 된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제공

발급 대상 증명은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재학증명서 등 모두 5종이다.

행안부는 연말정산 기간 동안 이용자 접속이 급증할 것에 대비해 전용창구를 운영하고, 서비스 분산을 위해 순번대기 기능을 적용하는 등 정부24 안정성을 높이고,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했다.

제증명 발급은 정부24 회원일 경우 공동·금융인증서나 간편인증으로 들어가기(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다. 

금융인증서는 카카오, 통신사PASS, 삼성패스, 페이코, KB국민은행, 네이버, 뱅크샐러드, 신한은행, 하나은행, 토스, NH인증서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비회원은 성명과 주민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을 거치면 발급받을 수 있다.

행안부는 정부24를 통한 제증명서 발급은 수수료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나, 민원발급 대행 수수료를 받고 있는 민간 민원대행 사이트도 있으므로 인터넷 주소(www.gov.kr)를 확인 후 이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채수경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2023년 귀속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국민이 정부24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연말정산용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정부24를 통해 국민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연말정산용 전용창구는 2008년부터 시작됐으며, 연말정산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