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7월 1일부터 개편… 2군·8구→2군·9구로 개편
내륙과 원도심 재편해 제물포구로, 도서지역은 영종구로
2026년 지방선거 개편 행정체제로… 올 총선 현행대로

인천 중구와 동구를 제물포구와 영종구로 재편하는 내용의 법률안이 국회 문턱을 넘었다.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정부는 ‘인천광역시 제물포구 영종구 및 검단구 설치에 관한 법률안(법률안)’이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법률안은 △중구 내륙 지역과 동구를 관할하는 제물포구 설치 △중구 영종도 지역을 관할하는 영종구 설치 △서구 아라뱃길 북쪽을 관할하는 검단구 설치 등을 담고 있다.

앞서 정부는 2023년 6월 1일 인천광역시로부터 3개 자치구 설치에 대한 건의를 받은 뒤 현장 조사와 주민 의견수렴을 거쳐 타당성을 확인한 후 지난해 11월 국회에 법률안을 제출한 바 있다.

법률안이 제정되면 오는 2026년 6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의 구청장·지방의원을 선출하고, 그해 7월 1일부터 새로운 자치구가 출범하게 된다.

대신 내년 총선은 현행 선거구 체제에서 치러진다.

인천시 행정구역 개편 전(왼쪽)과 후(오른쪽) 지도. 행안부 제공
인천시 행정구역 개편 전(왼쪽)과 후(오른쪽) 지도. 행안부 제공

행안부는 인천광역시의 행정체제가 개편됨에 따라 현재 행정구역과 생활권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주민 불편이 줄어들고, 자치구별 인구와 면적이 균형을 이뤄 행정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면서 행안부는 중구 을왕동 주민 A씨를 예로 들었다.

구청에 방문하려면 대중교통으로 약 2시간, 자가용으로 약 1시간이 걸렸으나, 영종구가 설치되면 구청에 방문하는 비용과 시간이 훨씬 줄어든다는 것이다.

이상민 장관은 “인천광역시는 지역 공감대에 기반하여 30년 만에 성공적으로 행정체제를 개편했다”면서 “이번 행정체제 개편은 인천광역시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모범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