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23년 550개 공공기관 평가 결과 공개
미흡기관 13곳… 홍천군 등 7곳은 2회 이상 미흡
우수기관 유공포상·미흡기관 맞춤형 컨설팅 실시

인사혁신처 등 112개 공공기관이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을 받았다. 정부세종2청사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제공
인사혁신처 등 112개 공공기관이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을 받았다. 정부세종2청사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제공

지난해 공공기관의 정보공개 운영실적을 평가한 결과 인사혁신처와 경기관광공사, 전북 익산군,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112곳이 최우수등급을 받았다.

반면, 울산 중구와, 강원도 홍천군, 경기교통공사 등 13곳은 최하위인 미흡 판정을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이런 내용으로 된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결과’를 국무회의에서 공개했다.

‘정보공개 종합평가’는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올해에는 모두 550개 기관이 평가를 받았다.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결과, 전체 평균점수는 87.4점으로 2022년에 비해 0.4점 향상됐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제공

기관별 평가등급을 살펴보면, 최우수 112개, 우수 165개, 보통 260개, 미흡 13개 기관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최우수 등급을 받은 익산시는 청구인 친화적 정보공개제도 운영을 위해 익산시민을 대상으로 ‘정보공개제도 운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지난 1년간 정보공개 청구 데이터를 자체 분석했다.

그 결과, 토지·주택, 토양오염·정화, 신규 개업 음식점 현황 등의 청구 수요가 두드러지짐에 따라 이를 토대로 익산시 홈페이지 내 ‘자주 청구한 정보 및 사전정보공표 항목’을 게재해 익산시민의 궁금증을 적극적으로 해소했다.

충청북도교육청은 누구든지 편리하게 기관 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기관 홈페이지에 ‘즐겨찾는 정보보기’ 메뉴를 구성·운영 중이다.

홈페이지 검색어 및 조회수, 정보공개 청구내용 등을 분석한 결과를 통해 국민 관심 정보를 도출하고, 별도의 정보공개 청구 없이도 국민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사전에 능동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반면, 경기도 평택시, 경상북도 김천시, 강원도 홍천군, 전라남도 함평군, 경상북도 고령군, 울산광역시 중구, 경기교통공사, 당진항만관광공사, 장수한우지방공사, 청도공영사업공사, 영양고추유통공사, 영월군시설관리공단, 광주광역시서구시설관리공단 등 13개 기관이 60점 미만으로 미흡등급을 받았다.

특히 이 가운데 강원도 홍천군, 전라남도 함평군, 경기교통공사, 당진항만관광공사, 영양고추유통공사, 장수한우지방공사, 청도공영사업공사 등 7개 기관은 2년 이상 미흡등급을 받은 바 있다.

이들 13개 기관에 대해서는 정보공개 운영실태 개선을 권고하고, 1대 1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평가기관을 대상으로 결과 설명회를 개최해 이번 평가의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미흡사항에 대한 자체 개선안을 마련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유형별 평균점수가 가장 낮은 기초 군에 대해서는 권역별 정보공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기관에는 대통령·국무총리·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정보공개 종합평가 결과는 행정안전부 누리집(www.mois.go.kr) 또는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민 장관은 “앞으로 국민께서 관심이 많은 정보를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공개하는 한편, 국민의 시각으로 정보공개 운영실태를 점검하여 공공기관의 정보공개 운영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