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9일부터 1월 13일까지 접수… 우편이나 온라인도 가능

대구광역시 중구의회 보궐선거가 이달 31일 치러질 예정인 가운데 거소투표 신고 접수가 9일부터 13일까지 이뤄진다. 사진은 서울 강동구 고덕1동 투표소 사전 투표 모습.공생공사닷컴DB
대구광역시 중구의회 보궐선거가 이달 31일 치러질 예정인 가운데 거소투표 신고 접수가 9일부터 13일까지 이뤄진다. 사진은 서울 강동구 고덕1동 투표소 사전 투표 모습.공생공사닷컴DB

행정안전부는 이달 31일 실시되는 대구광역시 중구의회 보궐선거와 관련, 9일부터 13일 오후 6시까지 ‘거소투표 신고’를 서면과 우편, 온라인으로 접수한다고 7일 밝혔다.

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지역은 대구 중구 가선거구(동인동·삼덕동·성내1동·남산1동·대봉1동·대봉2동) 1곳으로 중구의회의원 2명의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거소투표 신고 대상자는 △사전투표소 및 투표소와 멀리 떨어진 영내 또는 함정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는 군인이나 경찰공무원 △병원·요양소에 머물거나 수용소·교도소 또는 구치소에 수용·수감된 사람 △신체에 중대한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사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규칙이 정하는 외딴섬에 사는 사람 등이다. 

이들 외에 재·보궐선거에 한해 재·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선거구 밖에 사는 사람도 우편 투표가 가능하다.

대구 중구의회의원 보궐선거는 중구 가선거구 지역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유권자로서 중구 외 지역에 거소를 둔 사람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거소투표 신고를 하려는 사람은 거소투표신고서를 작성해 본인의 주민등록지인 시·군·구청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도착하도록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직접(본인 또는 대리인) 제출하면 된다.

거소투표신고서는 시·군·구청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비치돼 있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누리집에서 서식을 내려 받아(다운로드) 작성해도 된다. 

거소투표신고서를 우편으로 발송하는 경우 이달 13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해야 한다.

거소투표 신고 대상자가 우편발송이나 직접 제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시·군·구 누리집 또는 행정안전부 주민e직접 플랫폼(www.juminegov.go.kr)을 통한 온라인 거소투표 신고도 가능하다. 

다만, 온라인 거소투표 신고의 경우 신청자가 거소투표 대상자임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신고 마감일인 1월 13일보다 더 빨리 신고해야 한다.

온라인 신고 접수 후에는 신고자 주민등록지역의 통·리·반장 등이 거소투표 대상자 여부를 확인한다. 

김민재 차관보는 “거소투표 대상자분들께서는 관할 시·군·구에 거소투표 신고서 접수 방법(서면, 우편, 온라인)을 확인하셔서 소중한 참정권을 행사해 주시길 바란다”라며, “행정안전부는 자치단체와 협력하여 거소투표신고서 접수 등 법정선거사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