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전국 159개 지방공기업에 국가인재DB 서비스 제공
성공적인 활용 위해 온·오프라인 찾아가는 설명회 등도 개최

정부세종2청사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제공
정부세종2청사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제공

앞으로 지방공기업도 인재영입이나 자문 등을 구할 때 37만여 명의 인물정보가 담긴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국가인재DB)’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인사혁신처는 기존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제공하던 국가인재DB 서비스를 올해부터 전국 159개 지방공기업(지방공사·공단)에도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국가인재데DB는 정부 주요직위에 우수 인재를 임명·위촉할 수 있도록 공직후보자 등의 정보를 수집·관리하는 국가인물정보시스템이다.

1999년에 구축돼 과학기술, 의약학·보건 및 산업·자원 등 30개 분야, 37만여 명의 인물정보가 들어 있다.

이번 조치로 지방공기업에서도 기관장을 포함한 임원, 임원추천위원회 위원을 인선하거나 직원 채용을 위한 시험위원회 위원을 위촉할 때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인물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인사혁신처 제공
인사혁신처 제공

앞서 인사처는 이와 관련, 지난해 6월 ‘공직후보자 등에 관한 정보의 수집 및 관리에 관한 규정’ 개정을 거쳐 관련 시스템 개선 작업 등을 마친 바 있다.

인사처는 지방공기업의 성공적인 국가인재DB 활용을 위해 온라인 설명회 및 찾아가는 상담회(컨설팅) 등을 열 계획이다.

한편, 2023년 한 해 동안 국가기관 등이 국가인재DB를 통해 활용한 인물정보는 6만여 명에 달한다.

안보홍 인재정보기획관은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공공데이터 개방과 연계 측면에서도 이번 지방공기업으로의 확대 제공은 큰 의미가 있다”며 “공공기관 주요 직위에 최적의 후보자가 임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 전문가를 확충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등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