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서비스플랫폼’ 추진… 공공데이터 말로 검색
일상 및 통계‧분석 공공 데이터 시각화해 서비스 제공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대시민 서비스 흐름도. 서울시 제공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대시민 서비스 흐름도. 서울시 제공

“서울에서 금요일 저녁 7시 지하철 4호선 사당역 얼마나 혼잡한지 알려주세요.”

이내 PC나 모바일 화면으로 시각화한 데이터가 제공된다.

서울시가 구축을 준비 중인 ‘공공데이터 자연어 검색서비스’의 가동을 가상한 질문이다.

답은 통계를 그래프와 차트 등으로 쉽게 볼 수 있도록 변환해 제공된다.

서울시는 지자체 최초로 초거대AI(언어모델) 기반 대시민 검색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한 ‘빅데이터서비스플랫폼 구축’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이 플랫폼이 구축되면 앞으로는 AI 챗봇을 활용한 ‘자연어 검색’으로 데이터를 쉽게 요구하고 그래프·차트 형태로 시각화된 통계 및 분석 자료를 받아볼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우리 말로 물어보면 그래픽 등으로 시각화하고 보기 쉽게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남산 근처 주차장 위치를 알려줘”라고 물으면 서울시 공식 홈페이지 내 주차장 정보를 편집해 안내한다.

또 “남산에 편의시설은 어떤 게 있지”와 같이 연계된 추가 질문도 가능해 정보를 빠르게 종합해 안내받을 수 있다. 

“환경차 보급확산 추세에 맞춰 서울 시내 전기차 관련 데이터를 찾아줘”라고 물으면 서울시가 보유한 데이터 가운데 ‘전기차’ 키워드를 포함한 대기환경 정보, 온실가스 배출량 등 관련된 데이터를 모두 모아 제공한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이들 답변은 그동안 서울시에 쌓인 공공 데이터, 통계, 인구·교통·물류 등 ‘도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되며, 외부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검색 방법까지도 상세하게 제공한다.

서울시는 시민에게 필요한 행정 또는 민간 데이터 검색 외에도 △데이터 분류체계·데이터 간 연관관계 등을 시각화한 ‘데이터 맵’ △주제별 데이터 분석 결과를 인포그래픽 형태로 제공하는 ‘주제 시각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또 원본 데이터 조회 및 다운로드, 데이터 설명서 등도 제공해 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시민이 자료를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움 줄 계획이다.

윤충식 서울시 빅데이터담당관은 “경제·산업·문화 등 모든 분야에 폭넓게 확산되고 있는 ‘대화형 AI’를 활용해 공공데이터 가치와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검색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며 “시민이 방대한 공공데이터에 편리하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행정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