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제5회 통합인사 성과공유대회’ 개최
9개 우수기관 포상… 향후 정책발전방향 논의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왼쪽 다섯 번째)이 14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열린 '제5회 통합인사 성과공유대회'에서 통합인사 유공자에 대한 시상을 한 뒤 수상자들과 함께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인사처 제공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왼쪽 다섯 번째)이 14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열린 '제5회 통합인사 성과공유대회'에서 통합인사 유공자에 대한 시상을 한 뒤 수상자들과 함께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인사처 제공

해양수산부·대구광역시·한국장학재단 등 9개 기관이 공공부문 통합인사 정책 추진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인사혁신처는 14일 서울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제5회 통합인사 성과공유대회’를 개최했다.

올해 우수기관으로는 △중앙부처에서는 고용노동부·보건복지부·해양수산부 △지자체에서는 대구광역시·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 △공공기관에서는 한국고용정보원·한국장애인고용공단·한국장학재단 등 9곳이 선정됐다.

중앙부처는 인사처 주관 인사혁신 수준 진단, 지자체는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자치단체 합동 평가, 공공기관은 기획재정부 주관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통합인사 부문)를 통해 우수기관을 뽑았다.

이날 대회에서는 노동부, 부산시, 한국장학재단 등 3개 기관이 대표로 통합인사 정책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인사혁신처 제공
인사혁신처 제공

노동부는 ‘양성평등 인식 향상 프로그램 운영’을 주제로 ‘아빠교실’(출산 전후 아빠의 육아·가사 분담), ‘여성지도자(리더)와 소통 공감’ 등을 통해 조직 내 양성평등 인식 및 일·가정 양립 문화를 조성에 힘쓴 내용을 소개했다.

부산시는 전국 최초로 근무성정평정 시 육아휴직 공무원 ‘우’ 이상 부여 등 ‘일·가정 양립 문화 조성 정책’을 공유했다.

한국장학재단은 장애인 응시자 편의 지원, 제한경쟁채용 등 장애인 채용 여건 마련과 채용 확대를 위한 설명회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 통합인사 정책을 소개했다.

이어진 종합토의에서는 원숙연 이화여대 교수를 좌장으로 양성평등, 장애인, 이공계, 지역인재 정책 등에 대해 진종순 명지대 교수, 김원호 단국대 교수, 안준모 고려대 교수, 박기관 상지대 교수 등이 토론을 벌였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사회의 인적 구성 다양화와 소수자 권리의식 신장, 정책문제의 복잡화 등으로 통합인사의 정책대상과 영역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공직사회 전반에 다양성이 확대되고, 통합과 포용의 가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인사처가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