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정부 플랫폼 수출 ‘글로벌 DPG얼라이언스 출범식’도
이상민, “인구소멸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민관협력 꼭 필요”

2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대국민보고대회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정부혁신 · 디지털플랫폼정부 민관협력 선포식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2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대국민보고대회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정부혁신 · 디지털플랫폼정부 민관협력 선포식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가 3일간 총 3만여 명의 방문객이 찾는 등 성공리에 25일 막을 내린다.

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이날 인구감소, 지역소멸 등 사회적 난제를 정부, 지자체, 민간기업이 협력해 해결하자는 내용의 ‘민관협력 선포식’을 가졌다.

또 민관이 협력해 디지털정부 플랫폼을 해외에 수출하는 내용의 ‘글로벌 DPG얼라이언스(Global DPG Alliance) 출범식’도 진행했다.

‘민관협력 선포식’에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 오철호 정부혁신위원회 위원장,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 정부혁신 우수기관장(화순군), 정부박람회 참여 기업 대표 등 8명이 참석해 ‘편리한 서비스, 똑똑한 정부, 안전한 사회’를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글로벌 DPG얼라이언스(Global DPG Alliance) 출범식’에는 행안부 장관과 디지털플랫폼정부 위원장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 한국조폐공사, 네이버 등 정부, 공공, 민간 총 10개 기관이 참여했다. 

글로벌 DPG얼라이언스는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디지털플랫폼정부의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해외진출 돕자는 정부·민간·공공 협력체계로 이날 본격 출범했다.

이번 박람회는 전시공간 93개 중 32개(34%)를 민간이 참여하는 등 민관 협력으로 이뤄졌다.

특히, 지난 10월 사우디아라비아와 디지털트윈 플랫폼 구축사업을 계약해 디지털플랫폼정부 수출 1호를 달성한 네이버를 비롯해 SKT, 카카오 등 대기업과 디지털플랫폼정부 관련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들도 다수 참여했다. 

23일부터 시작된 이번 박람회에는 3일간 총 3만여 명이 방문해 맞춤형 질문과 답변으로 세금 신고서를 대신 작성해 주는 세금비서, 청년들에게 필요한 정책을 맞춤형으로 제공해주는 청년플랫폼 등을 체험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구감소, 지역소멸 등 우리가 직면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이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국민의 일상이 더 편해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도록 정부혁신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