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25일 사흘간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열려
‘편리한 서비스’·‘똑똑한 정부’·‘안전한 사회’ 등 3개 주제
세금비서·난임관리 AI서비스 등 다양한 혁신 성과 망라
25일 공공·민간 참여 ‘글로벌 DPG 얼라이언스 출범식’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제공

국정 어젠다 가운데 하나인 정부 혁신의 성과물과 디지털플랫폼정부의 미래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정부 박람회가 이번주 부산에서 열린다.

안면 인식 정보를 활용 출국 절차를 간소화한 ‘스마트패스’와 세금 신고서를 대신 작성해 주는 ‘세금비서’,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난임 관리 AI서비스’도 만나볼 수 있다.

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정부혁신, 디지털플랫폼정부와 함께’라는 슬로건으로 이달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윤석열 정부 1년 반의 혁신성과와 디지털플랫폼정부로 달라지는 대한민국의 미래상을 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열린다.

전시관은 ‘편리한 서비스’, ‘똑똑한 정부’, ‘안전한 사회’라는 3개 주제로 이뤄져 있으며,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모두 99개 기관이 참여한다.

먼저 ‘편리한 서비스 구역’에서는 방대한 의안·법령·정책 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기업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한 번만 동의하면 정부가 알아서 신청해주는 ‘근로·자녀 장려금’, 간단한 질문과 답변으로 세금 신고서를 작성하는 ‘세금비서’ 등 기업과 정부가 함께 국민을 위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소개된다.

‘똑똑한 정부 구역’에서는 폐쇄회로TV(CCTV) 영상을 활용한 교통량 분석 등 데이터 기반 정책수립 실제 사례, 지역경제를 살린 예산형 구도심 지역상생 프로젝트 등 민관협력 성공사례와 ‘민원콜센터 AI상담비서’ 등 인공지능 기반의 서비스가 선을 보인다.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안전한 사회 구역’에서는 승강기 내 사고를 감지해 신고하는 ‘승강기 스마트 관제 시스템’, 생성형AI를 지하철 안전점검에 활용하는 ‘교통안전GPT’, 데이터 기반의 응급·감염병 대응체계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사례들이 방문객을 기다린다.

전시와 함께 3일간 다양한 행사도 준비돼 있다.

23일에는 ‘청년들이 열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개막행사가 열린다.

이번 정부에서 처음 도입돼 활동 중인 청년보좌역들이 주거, 보육, 일자리 등 각 기관의 청년정책 성과를 소개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같은 날 열리는 DPG콘퍼런스에서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새로운시대, 함께하는 혁신’을 주제로 디지털플랫폼정부에 평가와 함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국내 최고의 디지털기술 전문가 4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AI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혁신, 디지털플랫폼정부 지역확산, 허브 구축 등 대국민 서비스 개선과 일 잘하는 똑똑한 정부 구현 방안들을 모색한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들도 준비되고,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현장에서 발급한다.

24일에는 역사 속 혁신을 주제로 최태성 강사의 강연이 준비돼 있다.

박람회 마지막 날인 25일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VR공연과 함께 대국민 혁신 퀴즈쇼가 진행된다.

같은 열리는 대국민 보고대회에서는 정부의 주요 혁신성과와 미래 비전들이 발표되고 ‘글로벌 DPG 얼라이언스 출범식’이 있을 예정이다.

‘글로벌 DPG 얼라이언스’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관련 기업들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공공·민간 부문이 함께 참여하는 기관 간 협력체계이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AI, 클라우드 등 디지털플랫폼기술 기반의 보다 과학적이고 디지털화된 정부 서비스를 미리 체험하실 수 있는 기회”라며, “국민은 더욱 편리하고, 정부는 더욱 똑똑하게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원팀이 되어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민의 일상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 나가는 다양한 정부혁신 사례와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체험해 보시기 바란다”라며, “더 나은 정부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정부와 공공기관, 기업이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